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부가 잇달아 내놓고 있는 선심성 정책들을 비판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를 시급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부가 잇달아 내놓고 있는 선심성 정책들을 비판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를 시급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부가 잇달아 내놓고 있는 선심성 정책들을 비판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를 시급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주말까지 정상화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독자적으로 국회를 여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14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상화 협상은 이번 주말이 마지노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며 “오늘과 내일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두 거대 양당의 대립으로 협상 타결이 무산되면 독자적으로 국회 문을 여는 방안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 바른미래당은 충분한 시간을 줬으니 양당은 본질에서 벗어난 작은 사항들은 뒤로 물리고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가 전날(13일) 전국의 이장과 통장에게 각 지자체가 지급하기로 되어 있는 수당을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며 “국회, 전국 자치단체와 협의나 논의를 거치지 않았다. 지난해 예산 심사 때 기획재정부가 반대해서 인상하지 못한 것을 훈령 개정을 통해 인상하기로 한 것인데 마치 당정 협의를 통해 인상한 것처럼 생색을 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의 최근 행태를 종합해 보면 국회 파행을 빌미삼아 정부가 포퓰리즘 정책을 쏟아내며 민주당의 총선 선거운동을 돕고 있는 것”이라며 “공공기관 지방 이전, 동남권 신공항 추진 등 각종 선심성 정책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각 부처들은 경거망동을 즉각 중단하고 정책 협의만 하길 바라며 정부와 여당의 이런 한심한 행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국회를 빨리 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연락하며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각 당의 여러 가지 상황과 입장이 있으니 최대한 그것들을 존중하면서 정상화를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협상 불발 시 국회 단독 소집의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주말까지 정상화가 안 되면 국회 소집 요구 등을 포함한 직접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지만 아시다시피 비정상적인 운영이 될 것이다”며 “본회의 일정도 잡히지 못 하고 추경도 어찌 될지 모르는 어려움에 처할 것이지만 국회가 이렇게 계속 방치되어 있을 수 없기에 불가피한 선택으로 언급한 것이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경제 실정 청문회’의 개최를 주장하고 있다. 오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내가 어제 최종적으로 양당에 말씀드린 대로 국회를 먼저 열고나서 청문회 개최 여부에 대해 논의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합의가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언급했다.

오 원내대표는 양당 원내대표와의 만남은 구체적으로 예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3당 원내대표간 만남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 여러 차례 일정을 조율해서 만나보니 의견의 접근 없이 만나는 것은 오히려 협상을 표류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고 다른 원내대표들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하루에 여러 차례 유선상으로 의논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