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개의 조건으로 자유한국당에서 제시한 ‘경제청문회’를 ‘정치 공세’로 보고 거부했다. 이에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도 결렬됐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개의 조건으로 자유한국당에서 제시한 ‘경제청문회’를 ‘정치 공세’로 보고 거부했다. 이에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도 결렬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월 임시국회 개의 조건으로 자유한국당에서 제시한 ‘경제청문회’를 거부했다. 경제청문회를 ‘정치 공세’로 봤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이후 경제 현안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회를 통해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간 협상도 결렬됐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경제청문회’ 요구에 대해 “개최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제청문회를 수용할 수 없는 것은) 프레임 문제이기 때문이고, 여태 해온 국회 관례에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여는 것은) 없었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이재정 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한국당의 요구에 “참으로 뜬금없고 갑갑할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서면 브리핑에서 “경제청문회가 십분 양보해 경제 진단과 처방을 위한 절차라 하더라도, 추경의 적시 집행은 놓친 채 다시 기약 없는 시간을 들여 원인을 찾고 진단을 하고 처방을 다시 쓰자는 것은 현재의 위기에 손 놓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겨냥해 “정작 ‘경제’는 온데간데없고 ‘정쟁’만 보인다. 무엇보다 ‘정권 추경’이라 힐난하며 추경 집행의 시급성을 외면하고 있는데, 정작 20대 총선을 앞둔 2015년 당시 현재 추경 규모의 두 배에 가까운 11조 6,000억원의 추경이 집행된 것은 잊었는가”라며 “경기 하방 리스크를 목전에 두고 정쟁은 무의미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협상 결렬 이후 단독 국회 소집 가능성은 부인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문을 열겠다는 의지가 있는 다른 당 의원들과 함께 단독 소집 요구서를 내겠다”고 밝혔지만, 민주당은 이에 동참하지 않는다. 오히려 한국당과 정상화 협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와 관련해 “아직까지 여야 협상에 우선하고 있다. 원내교섭단체 3당이 모여 국회를 정상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국회는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모여 함께 정상화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