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을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것”으로 보고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을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것”으로 보고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인사청문회에 총공세를 예고했다. 한국당은 윤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에 대해 “검찰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것”으로 보고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찰총장은 국회의 동의 여부와 관계 없이 임명할 수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엉터리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검찰의 쓴소리를 이제 틀어막겠다는 것 아닌가. 이 정권에 불만이 있으면 옷 벗고 나가라는 선언으로 보인다”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의 정치보복을 통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공포사회’를 만들겠다는 선언으로 보인다. 2년 내내 했던 전임 정권에 대한 보복으로도 모자라다는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제부터는 전략을 다변화하고 다각화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점을 콕 집어서 집중적으로 파고들어가는 기동성도 필요하다. 첫 번째 과제가 바로 윤 총장 후보자 청문회라고 생각한다. 검찰을 정권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음흉한 계략을 반드시 청문회를 통해 저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또 민경욱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윤 총장 후보자에 대해 “그는 국정원의 댓글 수사와 관련해 외압 의혹 폭로로 스타 검사가 된 인물이다. 아니나 다를까 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그는 서울중앙지검장에 올랐고, 이후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주었다”고 ‘코드인사’ 비판을 가했다.

민 대변인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의 독립성은 날샌 지 오래다. 청와대는 하명을 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 질것인가”라며 “인사청문회가 남아있지만, 국회 보고서 채택도 없이 임명 강행된 인사가 15여명이다. 그러니 기대난망”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