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정부와 연이은 당정협의를 갖는 데 대해 야권에서 '총선용 구상'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충청지역에 꽃을 다는 퍼포먼스를 한뒤 박수를 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와 연이은 당정협의를 갖는 데 대해 야권에서 '총선용 구상'이라는 지적을 제기했다. 사진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충청지역에 꽃을 다는 퍼포먼스를 한뒤 박수를 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현안 논의를 위해 정부와 당정협의가 잦아진 모습이다. 정부 정책을 원활히 추진하는 점에서 당정협의는 필요하다. 다만, 당정협의가 잦아지는 데 대해 ‘총선용 행보’라는 지적도 정치권에서 제기된다.

민주당은 18일, 충남·충북·대전·세종 등 충청권과 당정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당정은 충청권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또 일자리 관련 사업으로 공기업 추가 이전,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자율주행실증특구 지정, 태양광·반도체산업 전문 인력 양성사업 육성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난 13일 민주당과 행정안전부는 당정협의에서 이·통장 수당을 월 30만원으로 10만원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제로페이 활성화, 가업상속 지원세제 개편,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 맥주·막걸리 주세 개편,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다양한 주제를 갖고 당정협의도 이뤄졌다.

이외에도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아프리카돼지열병 후속대책 마련, 인도적 대북식량 지원 이슈 등 외교 현안에 대한 당정협의도 진행됐다. 민주당은 연이은 당정협의에 대해 ‘국회 파행 상태가 두 달 넘게 이어져 민생 현안을 챙기기 위해 정부와 협의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정치권은 민주당의 행보에 ‘총선용 구상’이라는 해석을 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정부가 아닌 지자체와 당정협의를 한 것에 대해 ‘지역별 맞춤형 공약 마련을 위한 행보’라는 지적이다. 실제 연이은 당정협의 성과가 정책으로 나타나는 것은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12월 무렵이다.

연이은 당정협의를 바라보는 야권의 시선은 곱지 않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정부와 여당이 하루가 멀다하고 당정협의를 하고 있는데, 총선용 당정협의로 졸렬하고 치사해 보이기까지 하다. 경제가 심각한데 여당은 정책 실패사례를 찾고 어떻게 (정책을) 전환할지 심도있는 협의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당정협의를 겨냥해 “내년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현안들에 대해 야당과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 정부가 포퓰리즘 정책들을 쏟아내며 민주당의 총선 선거운동을 사실상 돕고 있는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