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신규 화상경마장 건립이 추진 중인 금산군이 극심한 갈등에 휩싸이고 있다. /뉴시스
마사회 신규 화상경마장 건립이 추진 중인 금산군이 극심한 갈등에 휩싸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한국마사회가 충남 금산군에 추진 중인 마권 장외발매소, 즉 화상경마장를 향해 우려의 목소리가 가시지 않고 있다. 화상경마장 확보에 눈이 먼 마사회가 또 다시 지역갈등을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금산군은 지난해 마사회의 화상경마장 부지 공모에 참여해 예비 후보지로 선정됐다. 당시 일부 지자체는 찬반 갈등으로 공모 참여를 철회하기도 했으나, 금산군은 반대 여론 속에서도 참여를 밀어붙인 끝에 예비 후보지가 됐다.

문정우 금산군수와 해당 부지를 소유 중인 민간사업자는 화상경마장 유치와 더불어 문화센터, 승마체험장, 온천·워터파크, 패밀리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세수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이 이뤄져 시급한 과제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금산군에는 현재 각계의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반대대책위가 꾸려져 화상경마장 유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우선, 화상경마장 유치를 적극 추진 중인 민간사업자의 사업능력 및 자금조달 계획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민간사업자는 1,350억원에 달하는 총 예산 중 부지에 해당하는 10%를 제외한 90%를 자산운용사 투자 및 PF대출에 의존할 계획이다.

금산군과 민간사업자가 강조하는 각종 효과 역시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는 것이 대책위의 시각이다. 수십억이라고 밝힌 세수효과는 사실상 미미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화상경마장의 경우 평일엔 운영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고용규모도 크지 않고, 그마저도 기존 인력이 이동해올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책위는 테마파크 건립으로 인한 관광객 유입 및 금산군 위상 제고 효과보단 난개발에 따른 금산의 지역정체성 훼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는커녕 ‘도박도시’라는 오명을 뒤집어쓸 수 있다는 우려다.

화상경마장 논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지역 주민의 도박중독 위험 및 주거환경 저해 우려 역시 제기된다. 특히 이와 관련해 최근 마사회 직원들의 대규모 불법베팅 정황이 포착되면서 마사회의 입장이 더욱 난처해진 상황이다. 자사 직원들의 불법베팅도 막지 못한 마사회가 지역 주민들의 도박중독 문제를 관리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치열한 찬반양론은 금산군 지역 사회를 둘로 갈라놓고 있다. 지난해 공모 참여 때부터 시작된 갈등 양상은 올해 진행된 주민설명회, 토론회, 공청회 등을 거치며 점점 더 가열되고 있다.

이를 두고 화상경마장을 향한 마사회의 탐욕이 또 다시 지역갈등을 일으키고 있다는 불편한 시선이 나온다. 화상경마장은 마사회의 핵심 수입원으로, 현행 규정상 32개까지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30개의 화상경마장이 운영 중인 가운데, 신규 화상경마장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대전 월평동에 위치한 화상경마장은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2021년 3월에 문을 닫을 예정이다. 금산군에서 추진 중인 신규 화상경마장은 폐쇄를 앞둔 대전 월평동 화상경마장의 대체지 성격이 짙다.

한편, 금산군의 화상경마장 건립 여부는 중대 변수를 앞두고 있다. 오는 20일로 예정된 금산군의회 정례회의다. 이날 회의에서는 군의회 차원의 화상경마장 동의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며, 그 결과는 군민들의 의사를 대신하게 된다. 어떤 결과가 나오던지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