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3일 오후 목포시 대의동 박물관 건립 예정지에서 의혹 해명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 뉴시스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지난 1월 23일 오후 목포시 대의동 박물관 건립 예정지에서 의혹 해명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불구속 기소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손 의원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검찰 수사 결과를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다. 손 의원은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1월 당에 피해를 끼치지 않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손혜원 의원은 18일 ‘검찰의 부실한 발표’라고 명시한 보도자료를 내고 “검찰이 두 번째 '보안문서'라고 주장하는 목포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사업 관련 문서는 목포시가 국회 문화관광산업연구포럼이 주최한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참여 지자체 대상 역사문화자원 활용방안 세미나’에서의 발표를 위해 작성해, 포럼 대표의원인 손 의원에게 9월 14일 보내온 자료”라며 “9월 15일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에게 모두 공개될 수 있는 자료로 ‘보안문서’가 될 수 없다”는 등 수사 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 정권의 검찰이 이 정도의 수사 결과를 내놨다는 건 부동산 브로커도 울고 갈 손 의원의 행태가 불법을 넘어서 얼마나 타락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간 ‘자신이 결백한 걸 모르면 어리석은 사람이고 알고도 이러면 무서운 사람’이라며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고소하는 등 기고만장했던 손 의원이 과연 누굴 믿고 그렇게 당당할 수 있었는지는 검찰수사는 물론, 이젠 국정조사를 통해서 진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부동산 투기가 사실이면 전 재산과 의원직을 걸겠다며 상대를 겁박하던 손 의원은 의원직을 즉각 사퇴하고 재판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결백을 입증하겠다는 기자회견 자리에 집권여당 원내대표까지 나서서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기어이 막아주는 등 손 의원을 비호한 민주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영부인 친구라는 이유로 눈치 보지 말고 즉시 국정조사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손혜원 의원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벌이고 “투기 목적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는 결과를 내놨다. 당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손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었다. 민주당은 손 의원 기소 건과 관련한 논평을 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