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정부의 대북 쌀 지원 방침에 반발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정부의 대북 쌀 지원 방침에 반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 5만 톤(t)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대북 쌀 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다.

통일부는 19일 “정부는 북한의 식량 상황을 고려하여 그간 WFP와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했다”며 “금번 WFP를 통해 지원되는 식량이 북한 주민에게 최대한 신속히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낸 논평에서 “지금이 북한에 쌀을 퍼주고 억지 웃음을 지으며 손을 내밀어야 할 때인가. 짝사랑에도 전략과 타이밍이 있는 법”이라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두 차례나 미사일을 쏘아올리고 한국과 국제사회를 향해 비방 수위를 높이는 북한에 기어이 쌀을 바치는 문정권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 대한민국 정부가 해야할 것은 북한의 입장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국제사회와의 공조다. 미국과 중국 등 외교 채널을 총 동원해 북한이 아닌 한반도 밖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지원 운운하며 어설픈 평화 구상을 했다가는 북한은 또 다시 군사적 위협을 가하며 우리의 뒤통수를 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 대변인은 “평화는 쌀로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긴밀한 외교력과 강한 국방력이 먼저”라며 “이미 나흘 전 북한 어선에 의해 NLL이 뚫렸다. 쌀을 내주기 전에 정부가 단속해야할 것은 바로 이것이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