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경제·안보' 현안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 이를 두고 당 지지율 하락세가 내년 4·15 총선에 악재가 될 것을 우려한 행보라는 해석이 있다. 사진은 지난달 22일, 민주당 민생법안 정책간담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경제민주화네트워크가 전달한 경제민주화, 민생 패스트트랙에 태울 11개 민생법안을 들고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경제·안보' 현안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 사진은 지난달 22일, 민주당 민생법안 정책간담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경제민주화네트워크가 전달한 경제민주화, 민생 패스트트랙에 태울 11개 민생법안을 들고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경제·안보’ 현안 챙기기에 나섰다. 한국 경제 상황이 어려운 데다 북한과의 평화 협상이 지지부진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경제 현안에서 민주당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이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으로 민생을 안정시키고 경제에 활력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한국 경제 상황이 어려운 점을 언급하며 “적재적소에 정확한 규모로 추경 예산을 투입하는 역할을 국회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어려운 한국 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민생입법추진단’도 만들었다. 여기에 정부와 연일 당정 협의를 통해 서민 경제와 직결되는 자동차소비세·맥주 및 막걸리 주류세·가업 승계 상속세 인하 계획도 발표했다. 이외에도 자유한국당이 제안한 ‘경제청문회’에 대해서도 애초 반대 입장에서 검토하는 방향으로 돌아섰다.

안보 현안에도 민주당은 마냥 ‘한반도 평화’ 기조에 대해 강조하지 않고 있다. 북한이 지난달 초 두 차례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민주당은 “도발이 아닌 훈련 차원”이라고 입장을 밝혔고, 지난 15일 북한 소형 목선이 강원도 삼척까지 들어온 데 대해서는 “해상 경계 작전에 허점이 드러난 것”이라며 군을 질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20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안보”라며 “당정 협의로 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국민 불안을 씻을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도 전날(19일) “우리가 가진 레이더로는 촘촘히 잡아내기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그 부분이 경계 실책이라고 한다면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군 당국을 질책했다.

이 같은 민주당의 행보는 당 지지율 하락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7~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1%포인트 하락한 37.9%를 기록했다. 지난 3주 연속 40% 선을 유지했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특히 민주당 지지율은 수도권·대구·경북·호남, 50대 이하, 진보·보수·중도층 등 지역·계층·정치 성향과 관계없이 하락했다. (기사에 인용한 여론조사는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응답률은 5.8%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지지율 하락세가 이어질 경우 선거 패배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의 총선 패배는 또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당 지지율 하락세를 의식해 경제·안보 현안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0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결국 총선 때문에 민주당이 경제나 안보 현안에 대해 챙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금 민주당이 경제나 안보를 챙긴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실상 ‘보여주기식’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민주당이 경제나 안보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다분히 내년 총선을 의식한 행보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