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좌)과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우)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좌)과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우)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현 공정거래위원장을, 경제수석에 이호승 현 기획재정부 1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정부의 3축 경제정책(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한 인사로 분석된다.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과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은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서울 대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해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또한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으로 활동하며 이른바 ‘재벌 저격수’로 이름을 알렸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공정거래위원장에 취임해 정부 경제정책의 한 축인 ‘공정경제’ 분야를 담당한 바 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김 정책실장에 대해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뛰어난 전문성과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경제분야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며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사배경을 밝혔다.

이호승 경제수석은 광주 동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조지아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행정고시 32회 출신으로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 등을 거쳤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고 대변인은 “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 경제 분야 주요 직위를 거친 정통관료 출신”이라고 소개한 뒤 “경제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외유내강형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핵심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악화에 따른 문책성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수현 실장은 초기부터 2년 넘는 시간 함께 일하며 사회안전망 구축과 사회정책 영역에 있어 성과가 있었다. 윤종원 수석은 수소경제, 시스템반도체, 규제개혁 등 산업혁신전략들을 마련해왔다”고 했다.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고 어떠한 성과를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단순히 현 상황만 가지고 앞으로 변화가 없을 것이라든지 혹은 비판적인 말을 하는 것은 너무 과도한 예단이 아닐까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