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그의 ‘국민 검사’ 타이틀을 지켜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그의 ‘국민 검사’ 타이틀을 지켜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임박했다. 지난 20일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되면서 내달 8일까지 1차 시한으로 잡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내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따라서 윤석열 후보자 측도 바빠졌다. 문찬석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을 필두로 한 청문회 준비단(신상팀)은 별도의 사무실 없이 윤석열 후보자가 몸담았던 서울중앙지검에 모였다.

◇ 보수야당의 날선 공격 예상

신상팀이 현재 당면한 과제는 윤석열 후보자의 재산 의혹 해소다. 윤석열 후보자는 총 재산을 66억원으로 신고했다. 여기서 본인의 재산은 2억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나머지는 모두 배우자 김건희 씨의 재산이다. 보수 야당에서 주목하는 부분이 바로 이 대목이다. 윤석열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측에선 김씨가 60억원대에 이르는 재산을 형성한 배경에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구체화된 의혹은 두 가지다. 첫째, 윤석열 후보자의 배우자 김씨가 내부자 거래 등 불법으로 재산을 증식했다는 것. 둘째, 장모가 30억원의 사기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것.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피해자 9명이 자신을 찾아온 사실을 공개하며 “사기를 당해 30억원을 떼였는데 배후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있다는 하소연을 들었다”고 말했다. 당시 윤석열 후보자는 “좀 너무하는 게 아니냐”고 반발했다.

신상팀은 반박 자료를 통해 “후보자의 배우자는 내부자 거래 등 불법으로 재산을 증식한 사실이 전혀 없다”면서 “후보자의 장모는 사기 범죄의 피해자일 뿐이고 해당 사안과 관련해 고소를 당한 사실조차 없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자가 사건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으므로 그와 관련해 어떠한 징계를 받은 사실도 없음”을 분명히 전했다.

윤석열 후보자는 장모의 사기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몇 십억 손해 입은 게 있으면 민사나 형사 고소를 할 텐데, 저는 이 사건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른다”고 반박했다. / 뉴시스
윤석열 후보자는 장모의 사기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몇 십억 손해 입은 게 있으면 민사나 형사 고소를 할 텐데, 저는 이 사건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른다”고 반박했다. / 뉴시스

검찰 안팎에선 재산 부분보다 검찰 개혁에 대한 윤석열 후보자의 입장 정리가 가장 어려운 과제일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윤석열 후보자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공수처 설치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 임명권자에 반기를 들기도, 아니면 조직 내 반발을 무릎 쓰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그는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취재진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자 “차차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답변을 미뤘다.

이에 대한 보수 야당의 비판은 거세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후보자를 지명한데 대해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검찰의 쓴소리를 완전히 틀어막겠다는 것”으로 해석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주장이 대표적 사례다.

핵심은 코드 인사다. 한국당 측에선 윤석열 후보자가 과거 보수 정권을 겨냥한 국정·사법농단 및 적폐청산 수사를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 삼고 있다.

병역 면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윤석열 후보자는 대학 재학을 이유로 1980년과 1981년 두 차례 병역판정검사를 연기했다. 이듬해 검사에 나섰는데 부동시로 징집이 면제됐다. 부동시는 왼눈과 오른눈의 시력차가 극심한 것을 말한다. 한국당 측에선 청문회를 앞두고 병역 면제 과정을 되짚어볼 계획이다. 과거 청문회에선 부동시가 병역기피 의혹을 사는 바람에 당사자가 고의성 여부를 적극 해명했었다. 이번에도 윤석열 후보자의 해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