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가 24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우정노조가 24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올 들어 9명의 우체국 집배원들이 잇달아 사망하며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정노조의 ‘총파업’이 임박했다.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노총 전국우정노조는 24일 전국의 우체국 및 집배센터에서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중이다. 투표는 이날 아침 7시부터 시작됐으며 저녁 8시까지 진행된다. 앞서 지난 20~21일엔 전국의 우편집중국에서 투표가 진행된 바 있다. 우정노조는 오는 25일, 최종 투표결과와 함께 향후 투쟁 방향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력 충원 등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는 우정노조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조정기간은 26일까지다. 그러나 노사간 입장 차가 크고, 최근에도 집배원 사망 사건이 발생하면서 총파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정노조는 파업의 합법성을 확보한 뒤 7월부터 토요근무거부 등 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에도 우정사업본부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다음달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 측은 예산문제를 이유로 들며 인력충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가 요구하는 인력충원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선 당장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 정부 예산에 포함되는 우정사업본부 특성상 국회 통과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우정노조가 실제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이는 1958년 노조 출범 이후 60년 만의 첫 총파업이 된다. 이는 전에 없던 ‘물류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를 향해 우려의 시선이 깊어지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