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 자리에서 여야는 김 후보자에 대한 정책 및 도덕 관련 현안에 대해 검증할 예정이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기획재정위 전체회의 모습. / 뉴시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 자리에서 여야는 김 후보자에 대한 정책 및 도덕 관련 현안에 대해 검증할 예정이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기재위 전체회의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가 26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격돌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합의에 대해 무효를 선언했지만, 김현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참석해 ‘송곳 검증’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리는 김현준 후보자 인사청문회 쟁점은 세수 확대 등 정책 현안을 비롯해 대통령 측근 인사 의혹과 세무조사 접대 축소‧은폐 의혹 등 도덕적인 현안이 될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해 방어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당은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임명할 당시 맹공을 펼친 만큼 강도 높은 공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당시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현준 후보자는 참여정부 때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현 정권 핵심들과 친분이 있는 인사”라며 “혹시나 중고 인물의 등용으로 분위기 쇄신을 노린 것이라면 번지수를 잘못 찾아도 한참 잘못 찾았다. ‘사람이 먼저다‘라던 대통령, 그의 ‘내 사람이 먼저다’로 대한민국은 오늘도 한 줄기 희망을 버리고 말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심재철 한국당 의원도 이날 김 후보자가 서울지방국세청장 재임 당시 현대자동차 세무조사와 관련해 일부 직원이 불법 접대 받은 사실을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심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김 후보자는 국세청 직원들이 김영란법을 위반한 사실을 파악하고도 수사기관에 통보하지 않고, 6월 현재까지도 비위 직원에 대한 징계 조치는 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지난 1993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한 이후 서청주세무소, 서울지방국세청, 재정경제부·대통령비서실(파견) 등을 거쳤다. 이후 국세청에서 납세자보호과장, 법무과장, 조사국장을 역임한 뒤 지난해 7월부터 서울지방국세청장으로 일하고 있다. 국세청 내에서는 ‘조사통’으로 평가받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