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정개특위 위원장)과 윤소하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정개특위 위원장)과 윤소하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의당 몫이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이 여야 교섭단체 합의로 더불어민주당 또는 자유한국당에 넘어가게 되면서 정의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범진보진영 공조를 이어온 정의당과의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이는 불신임 직전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살리고, 정의당의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을 버린 선택”이라며 “이러한 중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여야4당 합의 당사자인 정의당 등을 배제하고 교섭단체 대표들, 특히 핵심 키를 쥐고 있는 민주당은 정의당에 사전 협의는커녕 사후에도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 이러면서 어떻게 개혁공조를 이어가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여야4당은 개혁에 반발하는 한국당을 넘어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패스트트랙을 결단하고 추진해왔다. 그렇다면 여야4당의 자리를 마련해서 동의를 먼저 구해야 했다”며 “그러나 정반대로 오히려 불법적인 방식으로 합법적인 패스트트랙을 막으려 했던 개혁의 대상인 한국당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기는커녕 또 하나의 밀실에서 면죄부를 주면서까지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것은 여전히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이런 식의 기본원칙도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없이 오직 한국당의 떼쓰기에 끌려 다닌다면 개혁전선은 와해될 수도 있음을 민주당은 똑똑히 알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 전 정의당에 양해를 구했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특위 위원장이 필요하다는 민주당의 정세 인식에 대해서 어느 정도 양해가 있었다고 생각했다”며 “사전에 교감했던 내용과 반응이 달라서 저로서도 난감하다”고 했다.

심 의원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여야 3당 합의는 매우 우려스럽다”며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민주당의 진의가 무엇인지, 앞으로 여야 4당 공조는 어떻게 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주기 바란다. 민주당의 입장과 협의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