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2일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는 수십 건이 넘는 비리 의혹을 받고 있다.
 
심지어 공금횡령 문제까지 제기돼, 최고헌법 기관수장 후보자가 급기야 사정당국의 수사 대상이 되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며 “박근혜 당선인은 그가 사실상 임명 동의한 ‘이동흡 인사 사태’부터 해결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성호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40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인수위가 어제 청와대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사위원회’를 설치한다는 것으로 고소영, 강부자 내각 등 이명박 정부 내내 붕괴된 인사시스템을 복원하려는 당선인의 의지일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부대변인은 이어 “이동흡 후보자는 정상적인 인사시스템이 가동되었다면 절대로 후보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라며 “박근혜 당선인이 사실상 관여한 첫 인사가 이렇게 부실하다면, 박근혜 정부의 인사시스템은 이명박 정부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당선인에게 이동흡 내정자는 지금 ‘손톱 밑의 가시’다. 가시가 스스로 없어지지 않으면 뽑아내야 한다”며 “박근혜 당선인은 이동흡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내정철회를 위해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것이 박근혜 차기 정부가 성공하는 길이고 추락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의 위상을 지키는 일”이라며 “아울러 박근혜 당선인은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공직 후보자 사전검증을 철저히 해, 이동흡 사태와 같은 인사 난맥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