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긴급한일의회 교류를 제안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긴급한일의회 교류를 제안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한국에 수출되는 일부 품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무역 보복 해결을 위해 긴급한일의회 교류를 추진해보겠다”고 말했다.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의 발표에 따르면, 오는 4일부터 플루오린폴리이미드·리지스트·애칭가스의 수출 우대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한다. 우대 대상에서 제외되면 계약별로 일본 정부 다국의 승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승인에는 대략 9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나아가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해 통신기기 및 첨단소재 수출 통제를 강화하는 대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일간 역사갈등, 외교갈등이 경제전쟁까지 확대된다는 우려감에 우리 경제산업계는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우호적 한일관계는 양국 모두의 경제·안보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한미일 3국 공조가 동북아 질서의 근본 축”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향후 대응 역시 강경일변도로만 가선 안된다. 한일 관계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는 얼마든지 반복될 수 있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다차원, 다채널 한일외교다. 기존 정부 외교 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한 국회, 기업, 학계 등 모든 산업 전분야의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할 때”라고 조언했다.

이어 “국회도 이제 나서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경색된 한일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 해결을 위해서 긴급한일의회교류를 여당과 바른미래당과 같이 추진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