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대동첨단산업단지 조감도./김해시청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경남지역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로 조성되는 김해 ‘대동첨단산업단지(이하 대동산단)’의 시공사가 변경될 예정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대동산단 시공에는 SK건설이 반도건설, 대저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에 참여했다. 하지만 SK건설은 최근 사업 포기 의사를 ㈜김해대동첨단산업단지 특수목적법인(SPC)에 전달했다. 이에 김해시는 새로운 책임시공사 선정을 위해 태영건설과 최종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대동산단은 경남 김해시 대동면 일대에 280만㎡ 규모로 조성되는 산업단지로, 김해시는 대동산단 사업 추진을 위해 2015년 3월 ㈜김해대동첨단산업단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했다.

지난 2017년 6월 개발제한구역 해체와 산업단지계획 승인 후 300여개의 입주기업체와 분양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4,500억원을 투입해 토지보상비를 투입하기도 했다.

법인 공동 지분으로는 김해시 30%, 김해도시개발공사 19%, 한국감정원 2% 등이 보유했고, 민간 지분으로는 책임준공사였던 SK건설 12%, 대동사업관리단 12%, BNK금융지주 12%, 대저건설과 반도건설이 각각 6%씩 보유했다.

SK건설이 사업 포기를 결정한 배경으로는 늘어난 보상비가 원인으로 꼽힌다. 당초 시행사는 편입 토지 보상비로 6,500억원 가량을 책정했지만, 지난해 6월 토지감정 평가 결과, 보상비는 8,500억원으로 늘어났다.

이에 사업 시행사인 SPC의 금융 대출이 불가피해졌고, 대출을 위해 SK건설의 채무 보증이 필요한 상황에 이르렀다. 시행사는 금융 대출을 위해 SK건설과 채무 보증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했지만, SK건설이 채무 보증 ‘불가’ 의사를 유지하며 사업을 포기한 것이다.

김해시는 ”당초 6,500억원이던 보상비가 증가한데다 조기 보상을 요구하는 민원 해소를 위해 시행사의 금융 대출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지만, SK건설이 채무 보증 이행 불가 의사를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여기에 지난해 발생한 ‘라오스 댐 붕괴 사태’가 적잖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해시는 ”SK건설이 라오스 댐 붕괴 사태 등 투자 악재가 겹치며 불가피하게 지난달 사업 시행자에게 사업 포기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SK건설은 지난해 라오스 현지에서 ‘세피안-세남노이 보조댐’ 붕괴 사고를 겪고 현재 라오스 정부와 책임공방을 진행 중이다. 해당 댐은 한국서부발전과 현지기업 등이 합작해 수주한 사업으로, 붕괴 당시 공정률은 92% 가량으로 전해진다.

특히 SK건설은 지난해 댐 붕괴사고와 관련한 비용을 560억원으로 책정하고, 기타충당부채로 손실처리하기도 했다. 시행사의 채무 보증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배경이다.

김해시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새 시공사가 선정되면 사업비 확보와 동시에 연내 착공이 가능하고, 주민 협조로 내년 상반기까지 전체 보상이 완료되면 당초 목표인 2022년 사업 완료와 기업체 입주 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