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내년 총선 공천룰을 확정한 가운데 '정치 신인 가산점'이나 '국민 참여 방식'으로 치르는 공천 경선에 대한 특혜 논란이 제기됐다. 사진은 지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중앙위원회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총선 공천룰에 대한 투표를 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내년 총선 공천룰을 확정한 가운데 '정치 신인 가산점'과 '국민 참여 방식'이 특혜 논란을 낳고 있다. 사진은 지난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중앙위원회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총선 공천룰에 대한 투표를 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일, 내년 4‧15 총선 공천룰을 확정했다. 다른 정당보다 일찌 공천룰을 정하면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치열한 경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당내 공천 경쟁 분위기를 달아오르게 한 핵심 룰은 ‘정치신인 최대 20% 가산점 부여’, ’국민참여형 공천 경선(선거인단 구성은 권리당원 50%와 일반 국민 안심번호 50%)’ 등이다.

경선이 박빙으로 치러질 경우 가점이나 감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서울 은평구을 지역 경선 당시 ‘정치 신인 10% 가산점 부여’로 재선 출신 임종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탈락하고, 강병원 전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 행정관이 공천을 받은 게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은 경선을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공천룰을 마련했다. 그래픽은 민주당이 1일 확정한 내년 총선 공천룰 개요.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은 경선을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공천룰을 마련했다. 그래픽은 민주당이 1일 확정한 내년 총선 공천룰 개요. / 뉴시스

◇ 정치신인 가산점 두고 ‘청와대 출신’ 대우 논란

민주당이 총선 공천룰을 확정한 뒤 불거진 대표적인 논란은 청와대 출신 정치 신인이 유리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현재 내년 총선 출마를 타진 중인 청와대 출신 인사는 4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민주당이 밝힌 정치 신인 기준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로 등록하거나 당내 경선에 출마한 인사, 현역 지역위원장 등은 제외된다.

그럼에도 청와대 출신 일부 인사는 ‘정치 신인’으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인사가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권혁기 전 춘추관장, 김봉준 전 인사비서관 등이다. 이들은 정치 신인 가산점을 받게 된다.

다만, 윤호중 사무총장은 2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정부나 청와대 활동을 통해서 지명도를 높여 온 분들에 대해 정상 참작해 (경선 득표율의) 10~20% 사이에서 가산점 범위를 정한다. 여의도 신인이지만 정치권의 신인이 아닌 분들에 대한 가산점은 그렇게 높지 않을 것”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권리당원 50% 확보’는 현역 특혜?

민주당의 공천 경선 방식을 두고 현역 의원 특혜라는 논란도 제기된다. 공천 경선은 ‘국민 참여 방식’이라는 이름으로 권리당원 50%, 안심번호 50%가 선거인단이 된다. 이 가운데 ‘권리당원 50%’라는 부분이 현역 국회의원에 유리한 제도라는 지적이다. 현재 민주당의 지역별 권리당원 명부를 관리하는 인사는 지역위원장이다.

이와 관련해 수도권 지역 출마를 준비하는 한 인사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기존 권리당원이 다수고, 도전하는 입장에서 새롭게 일반인 중 권리당원을 확보하는 것인데 이는 쉽지 않은 일”이라며 “권리당원의 경우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해야 하는데, (기존 지역 내 일반 당원 중) 열성적으로 당비를 납부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권리당원 확보가 현역 의원에 대한 특혜라는 지적에 대해 “당에 이미 활동하고 있는 분들에게 기득권이 작용하지 않도록 정치 신인들에 대한 가산점이라든가, (현역 의원이) 단수 후보로 선정되는 것을 어렵게 하기 위해 현역 의원 같은 경우에는 경선을 원칙으로 하는 내용들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