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북미정상의 판문점 회담에 대해 분명한 북핵 폐기 방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북미정상의 판문점 회담에 대해 분명한 북핵 폐기 방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일 북미정상의 판문점 회담에 대해 “적지 않은 의미가 있지만, 이것 하나로 평화시대를 주장하는 대통령의 인식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이 우리나라에 수출되는 반도체 관련 일부 품목을 규제하기로 한 데 대한 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당장 미국에서는 핵 폐기가 아닌 핵 동결론이 나오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서 우리 안보를 고려하지 않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협상과 성과에 집중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악의 경우 북한의 핵 보유를 묵인하고 핵 동결 수준에서 대북 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끔찍한 지경이다. 그런데 아직 북핵 실무협상도 시작하지 않은 마당에 장밋빛 환상만 이야기하니 정말 큰 걱정”이라고 정부 여당을 비판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한마디 말씀도 없다. 일본의 보복조치는 치졸하고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이 정권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 지금껏 손을 놓고 있었고 대책이 없다시피 한 상황”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큰 손실을 보고 피해가 돌아가는데도 이렇게 수수방관하며 무책임할 수 있느냐”라고 성토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자화자찬을 할 시간에 국민과 기업의 피해를 막을 대책부터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북핵을 폐기할 방안, 일본의 경제 보복을 막아낼 대책을 국민은 듣고 싶어 한다. 대통령과 이 정권의 각성과 대책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당 북핵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원유철 의원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어떤 경우도 북한 핵을 이고 살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 재개될 미북정상회담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북핵 폐기가 되어야 한다”며 “북핵 폐기 없이는 공동 번영의 길도 모두 요원하며 사상누각일 뿐”이라고 했다.

원 의원은 “이번에 문 대통령은 조연을 자처했지만, 앞으로도 계속 조연 역할만 할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 있을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에서도 분명하게 북핵 동결이 아닌 폐기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북핵 당사자로서 분명하게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