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4일, 정치개혁‧사법개혁 특별위원회 중 한 곳의 위원장을 선택하는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다, 사진은 민주당 의원총회 전경.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4일, 정치개혁‧사법개혁 특별위원회 중 한 곳의 위원장을 선택하는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한다. 사진은 민주당 의원총회 전경.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정치개혁‧사법개혁 특별위원회 위원장 중 하나 선택한다. 지난달 28일, 여야 3당(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간 ‘원포인트’ 국회 정상화 합의에 따른 선택이다. 당시 여야 3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치개혁‧사법개혁 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 사개특위) 위원장을 각각 하나씩 맡고, 활동 기한도 연장하는 것에 합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정개특위‧사개특위 중 어떤 위원장을 맡을지를 논의한다. 우선권은 원내 1당인 민주당에 있어 이날 의총 결과에 따라 한국당이 맡을 특위도 정해진다.

그동안 민주당은 여야 3당 원내대표 합의 이후 정개특위‧사개특위 중 위원장 선택을 두고 입장이 나뉘어 있었다. 정개특위를 맡아야 한다는 쪽은 “여야 4당(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간 선거제도 개혁 공조를 이어가야 한다”라고 의견을 개진했다. 사개특위의 경우 “문재인 정부 핵심 과제로 사법개혁이 꼽힌 만큼 민주당이 사개특위에서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특별한 의견 개진 없이 소속 의원들의 입장을 들어왔다. 다만, 야3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과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민주당에 ‘정개특위를 맡아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자 당 지도부도 입장을 바꿔 최대한 이른 시일 내 결론 내리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한 관계자는 4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아직 민주당이 어떤 특위 위원장을 맡을지 정한 것은 없다”면서도 “오늘 의총에서 의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경청하고 조율한 뒤 결정할 계획이다. 최종 조율이 될 때까지 입장을 모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