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대응 방식을 향해 쓴소리를 던졌다. / 뉴시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자신의 SNS계정을 통해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대응 방식을 향해 쓴소리를 던졌다. /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공개적으로 쓴 소리를 날렸다.

박 회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여·야·정 모두 경제위기라는 말을 입에 담지 말아줬으면 좋겠다”며 작심 발언을 던졌다. 그는 “일본은 치밀하게 정부 부처 간 공동작업까지 해가면서 선택한 작전으로 보복을 해오는데 우리는 서로 비난하기 바쁘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로 규제로 국내 경제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에서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는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박 회장이 산업계를 대표해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이어 “중국, 미국 모두 보호무역주의로 기울어지며 제조업 제품의 수출이 갈수록 어려워지는데, 우리는 여유도 없으면서 하나씩 터질 때마다 대책을 세운다”고 꼬집었다.

박 회장은 또 현재 산업계가 안고 있는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기반 과학도 모자라는 데다 신산업은 규제의 정글 속에 갇히다 보니 일을 시작하고 벌이는 자체가 큰 성취일 정도의 코미디 상황”이라며 씁쓸함은 드러냈다.

계속해서 과도한 규제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 박 회장은 “규제 법안은 경쟁하듯 속속 보태어지고 있고 기업은 일부가 지은 잘못 때문에 제대로 항변조차 하기 조심스럽다”며 “의료와 교육 등 큰 서비스산업 기회는 완전 투망 밀봉식으로 닫혀 있고, 열자는 말만 꺼내도 전원이 달려들어 역적 취급을 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위기라고 말을 꺼내면 듣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억장이 무너진다. 이제 제발 정치가 경제를 좀 붙들어 줄 것은 붙들고, 놓아줄 것은 놓아줄 때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