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 일각에선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보다 반일감정에 호소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 감정적 대응에서 벗어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실리적 외교 노력과 함께 기업에 필요한 정책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전문가를 초청해 대책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사실 이것은 예상된 경제보복이었다. 일본이 작년 연말부터 예고했지만 그동안 정부가 한 일이라고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말뿐이었다”며 “기업들일 동분서주하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 와중에 정부가 할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 실질적으로 정부가 안 보이는 데 대핸 안타까움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치밀한 계산 하에 자국에는 최소한의 피해를 주고 한국 경제에는 치명적인 품목만 골라서 제재를 가하고 있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이 또 다른 보복이 될 수 있고 경제적 여파와 손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여 매우 치밀한 대응이 요구된다”고 했다.

또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보복조치는 G20에서 강조된 자유무역주의 정신을 완전히 위배한 매우 어리석은 행위”라며 “외교는 외교이고 경제는 경제다. 비정상적이고 비이성적인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정상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외교적인 해결책을 주문했다.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은 “첫 번째는 어떻게든 (일본과의) 대화채널을 가동하고 외교적인 해결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아베 총리와의 채널이 가동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했다.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은 “경제계는 부탁드린다. 문제 해결 방안은 싸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강대강으로 불매운동으로 대응할 게 아니라 (일본의) 70% 반한감정이 있는데 더 나아가서 강대강 대치를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일본과 대화하면서 협상을 통해 실제로 수출규제가 집행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가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는 일본 기업의 제품을 불매하고 일본 여행을 거부하는 운동이 일고 있다. 불매운동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국내에 반일감정이 증폭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