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6월 임시국회 기간 열리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인사청문회, 대정부질문, 문재인정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을 두고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사진은 윤석열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일정을 논의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뉴시스
여야가 6월 임시국회 기간 열리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인사청문회, 대정부질문,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을 두고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사진은 윤석열 후보 인사청문회에 앞서 일정을 논의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가 8일부터 열리는 ‘인사청문회‧대정부질문’에 앞서 공방을 예고했다. 또 6월 임시국회 기간 예정된 문재인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를 두고 여야 간 기싸움도 치열하다. 여기에 경제 원탁토론회‧북한 선박 귀순 관련 국정조사 문제를 놓고도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첨예한 여야의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는 8일 오전, 윤석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윤우진 전 서울 용산세무서장 관련 비리 의혹‧부인 20억 주식투자 관련 의혹‧장모 사기 사건 의혹에 대한 공세를 예고했다. 반면 민주당은 윤 후보자가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의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한 질문으로 야당 공세에 맞설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끝나면 곧바로 9일부터 3일간 국회 대정부질문이 열린다. 이번 대정부질문은 지난 3월 임시국회 이후 4개월 만에 진행되는 만큼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고돼 있다. 대정부질문 첫날인 9일은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현안에 대한 질의로 북한 선박 귀순, 남‧북‧미 정상 회동 등에 대한 여야 간 질의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10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는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에 대한 야당의 강도 높은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 역시 최근 불거진 교육부 초등학교 6학년 국정 사회 교과서 수정 개입 의혹과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추경 심사와 관련한 여야 간 공방도 있을 예정이다. 쟁점은 추경 규모이다. 야당은 재난 대응에 한정해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여당은 재난 대응뿐 아니라 경기 하방 위험에 대비한 예산까지 포함해 원안대로 추경이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