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 시점에서 국민의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겠느냐”고 했다.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은 차분하게 실효성 있는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다.

황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이라도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가 기업 총수를 만나서 의견을 수렴하고 대통령도 20대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갖는다고 하니 늦었지만 기대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업의 염려와 애로사항을 잘 청취해서 문제를 풀어갈 실효적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이 문제가 결국 정치와 외교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정부차원에서의 외교적 해법을 하루속히 마련해야 한다. 한국당은 정부가 올바른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국민과 나라를 위해서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최재성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가칭 일본 경제보복 대응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이번 사태에 대해 대응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여당에서 부랴부랴 특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대응을 내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최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이정도 경제침략이면 의병을 일으켜야 할 일”이라고 발언한 데 대한 비판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여당이 보여주는 모습은 무책임한 부분이 있지 않나 걱정스럽다”며 “이럴 때일수록 정부와 정치권은 침착한 대응책 논의가 강하게 요구된다. 그런데 여당이 초강경 대응책을 이야기하면서 사실상 여당이 반일감정을 부추기고 이걸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와 정치권이 할 일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멈추게 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역사 갈등을 경제보복으로 가져가는 일본의 행태나, 그런 일본에 반일감정 자극으로 되갚겠다는 여당이나 모두 한일관계의 원만한 발전을 막는 것”이라며 “정치는 국민 삶에 대한 무한한 책임이 있다. 정치권마저 감정에 휩쓸리면 국익은 추락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참의원) 선거가 끝나는 대로 우리 의회채널을 가동해 (한일) 긴급의회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