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의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여야 위원들 간 격한 공방이 이어졌다. 공방의 핵심은 윤 후보자의 자료제출 및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었다. /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의 인사청문회에서 자격 적격성 여부를 놓고 여야 위원들 간 격한 공방이 이어졌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의 인사청문회에서 적격성 여부를 놓고 여야 위원들 간 격한 공방이 이어졌다. 

야당 위원들은 8일 열린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미비했다며 맹공을 가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이라고 했는데 우리 야당은 국민도 아닌 것인지 국민이 요청하는 자료는 내놓지 않고, 가장 핵심적 증인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가”라며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핵심 증인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해달라”고 요청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도 “후보자가 선서했던 대로 국민의 검찰이 되고 국민에게 인정받는 후보자가 되려면, 적어도 자료는 성실하게 제출하셔서 오늘 인사청문회를 통해 오히려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는게 바람직하다”고 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 의원들이 후보자가 요청한 자료를 많이 내지 않은 것처럼 말하는데 오전 8시 기준으로 1,398건 가운데 1,203건, 86%가 제출된 상태”라며 “이것은 이전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때 자료제출 비율과 비교했을 때 결코 적지 않은 수치”라고 언급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이날 “여당 위원이 요쳥한 자료는 80%가 넘게 제출됐지만 야당 위원들이 요청한 자료는 54%밖에 넘어오지 않았다. 이게 팩트다”고 반박했다.

◇ ‘황교안 청문회’가 된 ‘윤석열 청문회’

이날 청문회에서는 계속해서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앞서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처장이 지난 2012년 뇌물수수 의혹 사건 관련 수사를 받을 당시 윤 전 세무처장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시켜주는 등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최종적으로 윤 전 세무처장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며 그 때의 지검장이 현 최교일 한국당 의원이고 당시 법무부장관이 현 황교안 한국당 대표”라며 “이 문제를 풀려면 최 의원과 황 대표에게 물어봐서 보고를 받았는지, 보고를 받았다면 왜 무혐의 처분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사위원장인 여상규 한국당 의원은 김종민 의원의 발언 직후 윤 후보자를 향해 “김종민 의원이 계속 야당 대표를 거론하고 그러는데 일개 개별 사건들을 처리할 때마다 법무부장관한테까지 보고하느냐”고 질의했다. 위원장의 질의 발언에 여당 위원들이 반발하자 여 위원장은 “말이 안 되는 소리 하니까 물어보는 것 아니냐”며 고성을 내기도 했다.

윤 후보자는 이에 “그 시기에 검사장을 해 본 것이 아니라서 그 때는 어떤 식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사건을 다 처리하고 나서 중요한 사안들을 보고하는 시스템이다”고 답했다.

◇ 야당 위원들, 윤석열·양정철 만남에 문제제기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서울중앙지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만났다는데 (윤 후보자에게) 총장을 시켜준다고 했나”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도 “양 원장과 언제 어디서 모임을 했는지 구체적인 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며 “윤 후보자가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 누누이 말해왔는데, 결국 권력 앞에 충성한 모습이다”고 했다.

윤 후보자는 “지난 2015년 지인들과 함께 양 원장을 처음 만났고 당시 나에게 총선 출마를 권유한 적이 있지만 거절했었다”며 “그 후 올해 초 (양 원장이) 외국에 있다가 잠깐 (한국에) 나왔다고 하니까 지인들이 격려 한다는 차원에서 자리를 만들었다”며 “그 곳에 연락을 받고 가게 됐는데 그냥 본 것뿐이지 어떤 중요한 얘기를 논할 만한 자리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이은재 의원은 “어느 분들을 만났는지 물어보는데 자료제출을 안 해주니까 이런 질문이 나올 수밖에 없다. 참석하신 분들 기억나시는 대로 자료로 제출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윤 후보자는 이슈가 되고 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여부에 대해 “공수처 설치법안의 각 조항들에 대해 찬성한다거나 반대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부패 대응에 관한 국가적 역량이 커진다는 방향성에는 충분히 동의한다”고 했다. 이어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서는 “향후 전문가로서 좋은 법이 나올 수 있도록 충분히 의견을 개진해 나갈 뿐 의원들에게 부담을 드리지는 않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