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통상·무역 제재'에 맞서 당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9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나 일본 제재 조치에 대한 애로사항을 듣고 당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통상·무역 제재'에 맞서 당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9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나 일본 제재 조치에 대한 애로사항을 듣고 당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통상·무역 제재’가 본격화되자 대응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는 9일 ‘일본의 통상보복, 구조와 대응 방향’이라는 주제로 현안 간담회를 열고 일본 통상·무역 제재의 배경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내 국제통상위원회 위원장인 송기호 변호사는 “이번 (일본의 무역 제재) 조치는 처음부터 안보 전략 물자를 통제한 것”이라며 “아베 일본 총리가 ‘한국이 전략물자 통제를 소홀히 해 일본 안보에 위협이 됐다’는 점의 실질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면 이번 (무역 제재) 조치가 일본 내에서도 집행정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송 변호사는 이어 한국 정부와 민주당에 대해 “한일 청구권협정 중재 진행을 아베 총리의 (무역 제재) 조치와 관계없이 진행하고, (이외에도) 중요한 여러 변수에 대해 정책 결정이 필요하고 초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전 산업 구매처에 있어 공급망의 다변화를 추진하는 한편, 자립적 기반을 강화할 것을 천명하고 (무역 제재로 불편을 겪는 기업들에 대해) 국가가 지원한다는 것을 천명해야 한다. 또 ‘통상국가이자 자유무역 국가인 일본이 왜 국제 룰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지 일본 주류적 견해와 소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당 지도부도 일본의 통상·무역 제재에 대해 기업 측 애로 상황 점검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를 각각 찾는다. 이해찬 대표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주요 기업인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 방안 모색에 나설 예정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날 대한상회에서 박용만 상회 회장과 만나 일본의 통상·무역 제재에 대한 기업 측 애로 사항을 듣고 당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전날(8일) 일본의 통상 보복 조치에 맞서 당내 ‘일본 경제보복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 수출 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면서 특위 출범 이유를 설명했다. 일본 경제보복 대책특위는 최재성 의원을 위원장으로 조만간 특위 위원 구성까지 마친 뒤 당 차원의 대처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