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설이 재점화된 가운데, 조국 민정수석의 입각 여부가 최대 관심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개각설이 재점화된 가운데, 조국 민정수석의 입각 여부가 최대 관심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7월 말 개각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미 청와대는 복수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의도 안팎에서는 7~9개 부처의 장관을 교체하는 대대적인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개각을 “준비 중”이라며 부정하지 않았다. “개각설이 나오는데, 언제 하느냐”는 박지원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이낙연 총리는 “날짜를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준비는 사실”이라면서 “선거에 출마해야 할 분들은 선거준비를 하도록 보내드리는 게 옳다”고 답했다.

출마가 예상되는 현직 장관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최소 5명이다. 이 가운데 김현미 장관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업무에 대한 신임이 두터워 총리 등 국무위원직을 계속 맡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또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강원지역에 차출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함께한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취임 2년을 맞이한 만큼, 교체시기가 왔다는 게 중론이다. 현재 공석인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인선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총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교체설도 있지만, 일단은 유임 쪽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국무총리의 경우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고, 이 총리가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면 곧이 서두를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강경화 장관은 UN협조 등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남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개각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조국 민정수석의 입각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조국 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임명될 가능성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조국 수석이 문재인 정부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청문회에 나온다면 야권은 어느 때보다 엄정한 잣대로 검증할 공산이 크다. 조 수석이 자신의 의혹에 대한 해명 메시지를 일부 민주당 의원에게 보내자 야권에서는 “청문회 대비용”이라며 강하게 비난한 바 있다.

다만 개각 시기나 구체적인 인선 내용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인사라는 것이 인사권자의 최종결재가 있기 전까지는 정확하게 안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복수의 후보자가 청와대 인사검증을 받고 있지만 그 중 누구를 선택할 것인지는 대통령의 결정에 달렸다. 개각 내용을 설사 언론발표 보다 먼저 안다고 하더라도 불과 몇 분 차이일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