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제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일 특사 파견,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비롯한 외교라인 전면 교체를 촉구한 것과 동시에 국회 방일·방미 대표단 추진,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 국회 특별위원회 설치 등을 제안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경제보복’으로 해석되면서 국내 여론이 격하게 반응하자 전면적인 대책을 제시해 대안정당·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키우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황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어떤 나라든 국익을 우선에 두고 국가 간 신뢰를 토대로 움직이는 것이 국제사회의 기본 질서다.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순간에 풀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더욱 절실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경제계,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한국당도 당내에 일본 수출규제 대책특위 등을 구성해 적극적인 대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다. 국회 내에 일본 규제 관련 대책 특위로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부품 소재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 및 화학물질 관련 규제 혁파 등 장단기 대책도 논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청와대 회동도 제안했다.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회동의 참여 주체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사실상 지난 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놓은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모여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초당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하자”는 제안을 수용한 것이다.

◇ 단독회담 요구 철회… 돌파구 될까

이번 청와대 회동 제안은 당초 문 대통령과의 일 대 일 단독 영수회담을 요구해왔던 것에서 한 발 물러선 모습이다. 황 대표는 제1야당 대표로서 문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해야 한다며 청와대와 여당이 제안했던 대통령-여야5당 대표 회담을 지속적으로 거절했었다. 하지만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여론과 재계의 우려가 큰 만큼, 정부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전략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영수회담을 고집하면서 여권의 회동 요구를 계속해서 거부할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당 대표로서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는 안팎의 ‘위기론’을 해소하기 위한 일종의 타개책이라는 해석도 있다. 황 대표는 ‘외국인 노동자 차등임금’ ‘아들 스펙’ 등 자신의 발언이 구설수에 오르면서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당내에선 계파갈등의 조짐이 보이는 등 정치적 기로에 놓인 상황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대안 야당으로 인정을 받고 싶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며 “구설수도 오르고 본인의 지지율도 떨어진 이 시점을 돌파구를 마련할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본 것 같다”고 했다.

민주당과 청와대는 황 대표가 의사를 밝힌 만큼 서둘러 회동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일본의 경제 보복 대응 등 국정 현안에 대해서 초당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형식에 구애 없이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