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미국에서 진행되는 BBK 주가 조작 사건 관련 소송에 또다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미국에서 진행되는 BBK 주가 조작 사건 관련 소송에 또다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또다시 송사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실소유주로 알려진 다스를 상대로 미국에서 BBK 주가 조작 사건 피해자들의 소송이 잇따라 진행되고 있는 것. 이미 LA법원에선 다스가 피해자들에게 23억 5,000만원(200만 달러)을 돌려줘야 한다고 판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JTBC에 따르면, LA법원은 BBK에서 대표를 지낸 김경준 씨가 스위스 계좌로 빼돌린 투자금 140억원을 다스가 먼저 회수해간 것과 관련 돈의 일부를 “김씨의 장물”로 규정하고 피해를 입은 “옵셔널벤처스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

앞서 BBK는 다스와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끌어 모아 옵셔널벤처스의 주가를 조작했다. 이후 김씨는 옵셔널벤처스에서 384억원을 횡령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횡령액 가운데 140억원은 스위스 계좌에 맡겼으나, 이 돈을 다스가 회수해가면서 투자자들이 다스를 상대로 소송을 내게 된 것이다.

피해자들은 추가 소송을 계획 중이다. LA법원에서 김씨의 장물로 인정된 약 24억원 이외 나머지 116억원에 대해서는 채권채무 관계를 더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MB로선 불편한 상황이다. 피해자들의 주장대로라면, MB는 14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다스가 MB의 소유라는 내용의 국내 판결문도 미국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과 관련된 재판도 국내에서 진행 중이다. MB의 삼성 뇌물수수 의혹이 바로 그것이다. 다스는 BBK에 투자했던 190억원 중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2003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지방법원에 김씨를 고소했다. 문제는 이후다. 다스는 소송이 지지부진하자 미국 대형 로펌인 에이킨검프를 선임했는데, 해당 비용(585만 달러)을 삼성에서 대납한 것으로 파악됐다. 1심 재판부는 MB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