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현충일 추념식 때 만나 악수를 나눴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뉴시스
지난 6월 현충일 추념식 때 만나 악수를 나눴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오는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회동할 예정이다. 16일 오전 조율에 나선 여야 사무총장들은 이 같은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열린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의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방향이 주가 될 전망이며 이밖에 북한 문제 등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 방안과 그 외 국정 현안들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오후 4시부터 대략 2시간 정도 진행될 예정이나 논의가 길어질 경우 티타임으로 전환해 대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회동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제안하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수용하면서 전격적으로 성사됐다. 당초 황교안 대표는 “정치적 이벤트”라며 부정적인 입장이었으나 일본의 무역규제 확대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면서, 선회했다. “어떠한 방식도 수용하겠다”며 회동 형식도 양보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황 대표의 단독회동은 따로 열리지 않을 예정이다.

일본의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에 대해서는 큰 틀에서 이견이 없겠지만, 안보와 인사 등 논쟁이 될만한 의제도 적지 않다. 황 대표는 이른바 ‘목선 노크귀순’과 관련해 정부의 안일한 경계태세를 지적하며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한국당은 목선 귀순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 비핵화 협상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여전히 의심하고 있으며, 바른미래당은 북미협상에 우리 측이 소외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아울러 북한 매체를 중심으로 우리 측을 비난하는 목소리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주문할 가능성도 있다.

인사 문제 역시 쟁점이다.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두고 여야의 공방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차기 법무부 장관 입각설이 돌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보수야당 대표들의 문제제가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