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무역규제 조치에 상당수의 일본 국민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의 조치에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일어나는 등 국민적 반감이 일어나고 있는 한국과 온도차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18일 일본 소식통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일본은 정치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어서 한국 만큼 화제는 안 되고 있다”며 “야후재팬 뉴스 메인에 한국 관련 뉴스를 찾으려면 스크롤을 몇 번이나 아래로 내려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야후 재팬은 일본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최대 포털 사이트다.

또한 일본의 무역규제 조치가 선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상당수 일본 국민이 받아들인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선거철이 왔기 때문에 외교적 마찰로 우익을 결집하려 한다는 것으로 평범한 일본 국민들은 인지하고 있다”면서 “워낙 일본의 야당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자민당이 이기는 것은 확실하고, 개헌선을 넘기느냐 아니냐가 중요할 뿐”이라고 했다.

내부적으로는 복지정책과 함께 소비세 인상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평가가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올해 10월 1일부터 소비세율을 현행 8%에서 10%로 인상할 예정이다. NHK방송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본 유권자들은 ▲사회보장(32%) ▲경제정책(22%) ▲소비세(19%) ▲외교안보(8%) ▲헌법 개정(7%) 순으로 관심을 가졌다.

일본의 내부 분위기와 달리 한국은 아베 총리의 규제조치와 장기화 가능성에 국민적 반일감정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이고 정치권, 시민사회, 인터넷 등에서 일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특히 18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만나 일본의 무역규제 대응책을 논의한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경제가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여야 정치 지도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는 만큼 국민의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며 “국민을 최우선으로 해 여야 5당 대표들이 정치권의 뜻을 하나로 모아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