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여야 간 본회의 개최 합의가 무산돼 6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로 끝날 위기에 놓인 상황을 성토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원포인트 임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여야 간 본회의 개최 합의가 무산돼 6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로 끝날 위기에 놓인 상황을 성토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원포인트 임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여야 간 본회의 개최 합의가 무산돼 6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로 끝날 위기에 놓인 상황을 성토하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원포인트 임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6월 임시국회의 본회의는 현재 민주당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회에 제출한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본회의 표결에 부치는 데 거부 의사를 밝히며 일정 합의가 무산된 상황이다.
 
오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를 지적하며 “지금 이 시간 까지도 민생 법안을 포함한 각종 현안을 처리해야 할 본회의 일정이 합의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회운영의 책임을 공유하고 있는 교섭단체 원내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을 올린다”고 했다.

이어 “이번 임시국회의 주요 의제가 경제를 살리기 위한 민생입법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북한 목선 귀순 사건의 은폐·조작 의혹 등) 긴급 현안들이 등장한 안보 문제를 놓고 국회 차원의 논의는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며 “야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필요한 사안이 아니라며 거부해 6월 임시국회가 구제적인 진척 없이 차일피일 시간만 경과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야당은 국회가 공전을 거듭해서는 안 된다 판단하고 원만한 의사 진행을 위해 국정조사를 고집하는 대신 국회법 절차에 따라 정 장관의 해임건의안 만이라도 표결에 부칠 수 있도록 하자고 민주당에 요청했지만 민주당은 추경안 처리를 포기하는 한이 있어도 해임건의안 표결은 안 된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재안마저 거부하고 본회의 개최를 끝내 무산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과 한국당 양당에 모든 국정현안을 한 번에 처리할 ‘원포인트 임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경제난에 고통 받는 국민들을 위해 계류 중인 민생 법안은 하루 빨리 통과시키는 게 옳다”며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의 입장변화를 촉구하며 6월 임시국회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민생법안과 추경안,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결의안 및 정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임시국회’를 다음 주 중에 여야 합의로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