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2일 “금명간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께 넘겨드리겠다”고 말했다.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린 심 대표는 새로 정개특위원장직을 맡게 된 홍영표 의원에 대해 “정치개혁 의지가 확고한 분”이라고 평가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선거제도 개혁안을 패스트 트랙으로 지정할 때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셨던 분이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혁이 완성되는 데까지 큰 소임을 기꺼이 감당해주시리라 믿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후반기 20대 국회에서 정개특위원장을 수행했던 심 대표는 정개특위 활동기간이 연장되면서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여야 합의에 따라 홍영표 의원에게 위원장직을 넘기게 됐다.

심 대표는 “저는 그동안 정개특위 위원장에 임하면서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개선해 민심과 살아 숨 쉬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위원장직을 수행해왔다”며 “비록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에서 내려오더라도 정의당 당대표로서 선거제 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힘을 보태겠다.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이 정개특위원장직을 민주당에게 내주되 정개특위 제1소위 위원장 자리를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정개특위 연장은 속임수였고 실제로는 선거제도 개혁을 원천봉쇄하겠다는 의도를 자인한 것에 다름 아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연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되돌리겠다는 국민 속임수”라고 비판했다. 여야 합의에 따라 사법개혁특위 위원장직을 가져가게 된 한국당이 정개특위 소위원장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꼼수’라는 비판이다.

심 대표는 “한국당이 국민들과의 약속도 파기하고 오로지 개혁을 봉쇄하는 길로만 질주한다면, 정치개혁의 길에서 더 이상 한국당이 설 자리는 없어질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