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 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청와대가 뿔났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반도체 부품 수출 제한’ 조치에 대해 한국 정부에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답하면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아베 총리가 전날(21일) 아사히TV 참의원 선거 개표방송에서 한‧일 무역 갈등과 관련해 정상회담 요청 가능성을 묻는 사회자 질문에 ‘한국 측 대응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을 위반한 것’이라는 취지로 답한 데 대해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좀 묻고 싶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아베 총리가 ‘한국 정부가 한‧일 청구권 협정을 위반하는 대응은 유감’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강제 징용 문제뿐 아니라 대북 밀반출 문제도 국제기구에 검토받자고 했다. 강제 징용 문제 역시 대법원판결을 근거로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일본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화에 한국 정부가 참여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서도 “우리는 늘 답변했다. 한일 관계도 과거와 미래, 투트랙으로 나눠서 가자고 누차 말했고,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외교적인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측이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이유로 ‘안보와 역사’ 문제를 번갈아 가며 언급한 데 대해 “결국 한‧일 양국 간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을 위해 해야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 ‘사실상’ 야권 겨냥 비판 해석도

아베 총리를 향한 청와대의 반박에 대해 ‘야권을 겨냥한 지적’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권은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미‧대일 특사 파견과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 외교적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고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 주장에 “(일본 수출 규제 조치 해결을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게 야권의 비판에 대한 반박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다.

야권 관계자는 이날 오후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고 대변인이 아베 총리 주장에 대해 반박한 답변은 ‘야권이 문 대통령에 대해 수출 규제 조치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을 되돌려준 것”이라며 “지금 그럴 때가 아니다. 내용적으로 강하게 반박하거나 다른 방안을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관계자도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고 대변인이 아베 총리 주장에 반박한 답변이) 야권을 겨냥한 것처럼 들릴 소지는 있다”면서 “(고 대변인이) 외교적인 노력을 한다고 하는데, 무슨 노력인지 모르겠다. 고 대변인 주장은 떠도는 메아리처럼 들린다”고 지적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왜, 일본과 격하게 대치하며 아무런 외교적 노력을 보이지 않는 것인가. (또 이 같은 행보에 대해) 비판하는 언론과 야당을 향해 ‘무도하다’고 했다”면서 “(고 대변인이 아베 총리 주장을 비판한 것은) 회피성 답변밖에 안 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