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민생법안 처리 및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여야 간 자극을 자제하고 임시국회 소집을 통해 효과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민생법안 처리 및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여야 간 자극을 자제하고 임시국회 소집을 통해 효과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민생법안 처리 및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여야 간 자극을 자제하고 임시국회 소집을 통해 효과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개헌에 필요한 의석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과반 의석 확보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한 강경 대응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며 “어떠한 경우라도 외교적 노력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기조에 변화가 없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6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로 아무런 성과 없이 종료된 점을 지적하며 “국회가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 하고 또 다시 공전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여 국민들에게 송구할 따름”이라며 “싸울 때 싸우더라도 할 일은 해 가면서 싸우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다. 하루 빨리 여야가 합의해서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것들을 처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여야 모두 상대방을 자극하는 강경 발언을 자제하자”며 “예결위가 추경안 심의를 중단한 상태인데,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수정예산 제출이 미뤄지고 있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지만 정부·여당이 강경발언으로 야당을 자극한 것도 크게 한 몫 한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생각이 다르다고 다짜고짜 친일로 매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이분법이다”며 “국정운영을 책임지는 정부·여당이 일본 정부가 아니라 야당과의 싸움에 더 열중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어떻게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겠나”고 덧붙였다.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와중에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전날(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오 원내대표는 채택에 만족하지 말고 임시국회를 소집해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해서 국회가 할 일을 다 했다 하면 염치없는 일이다”며 “일본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의 단결된 모습 보일 수 있도록 하루 빨리 임시국회를 열어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합리적인 대안을 내놓는다면 바른미래당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준비가 돼있다”며 “다만 국정운영은 뒷전으로 내팽개치고 반일감정 선동과 야당 공격에만 몰두한다면 돕고 싶어도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