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자신의 퇴진을 요구하는 '퇴진파' 최고위원들이 불참한 반쪽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윤리위원장 임명을 강행했다. 같은 날 '퇴진파' 혁신위원들은 손 대표를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자신의 퇴진을 요구하는 '퇴진파' 최고위원들이 불참한 반쪽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윤리위원장 임명을 강행했다. 같은 날 '퇴진파' 혁신위원들은 손 대표를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자신의 퇴진을 요구하는 '퇴진파' 최고위원들이 불참한 반쪽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윤리위원장 임명을 강행했다. 같은 날 '퇴진파' 혁신위원들은 손 대표를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손 대표는 24일 안병원 전 국민의당 당무감사위원장을 공석 상태였던 윤리위원장직에 새로이 임명했다. 안 위원장은 임명 소감에서 “당의 사정이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에서 윤리위원장 직임을 받게 돼 감사하면서도 무거운 짐을 통감한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안 위원장이 국민의당 출신으로, ‘안철수계’라는 평가를 들어온 점을 들어 그의 공정성 여부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지만 손 대표 측과 ‘손 대표 퇴진파’ 양측 모두 일단 안 위원장을 신뢰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안 위원장은 국민의당 출신이지만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치렀던 작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당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 계파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게 일처리를 해 좋은 평판을 얻었다”며 “‘퇴진파’ 쪽에서도 크게 불만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기인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위원장이 공정하게 일처리를 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며 “손 대표가 임명하긴 했지만 어느 계파, 누가 추천한 사람으로 따지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윤리위원회를 이끌어 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 취임 직후부터 산적한 과제… 윤리위 판단 결과에 이목 집중

안 위원장 앞에는 취임 직후부터 산적한 과제들이 쌓일 전망이다. ‘퇴진파’ 혁신위원들은 안 위원장이 임명된 이날 오후 손 대표를 당헌·당규 위반 혐의로 윤리위에 제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손 대표가 본인 및 당 지도부의 재신임 여부를 포함한 혁신위원회 ‘1호 혁신안’의 최고위 상정을 거부하고 있는 것을 문제 삼았다.

이기인·구혁모·김지나·장지훈 등 혁신위원 4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혁신위의 결정사항을 최고위에서 공식적으로 논의·의결할 것을 요청했지만 손 대표는 이를 거부하며 의도적으로 혁신위의 업무를 방해했고, 혁신위의 지속적인 요청에도 일방적으로 안건 처리를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대표가 특별한 사유 없이 안건 처리를 거부하고 있는 현 상황은 명백한 당 대표의 직무유기이자 당규위반”이라며 “결코 용납 되어서는 안 되기에 위 사안을 윤리위에 제소한다”고 했다. 이들은 손 대표 뿐 아니라 임재훈 사무총장 또한 동일한 내용으로 제소했다.

반면 손 대표 측도 윤리위를 통해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혁신위 활동에 개입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계파 간 입장 차가 확연히 다른 안건들이 윤리위에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윤리위의 판단 결과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안 위원장은 “오직 독립적으로 당헌·당규에 의해 적법하고 시의 적절하게 모든 것을 판단하고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