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법 앞에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앞장 서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권력형 비리’에 더욱 엄정한 태도로 임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에 대한 윤석열 총장의 역할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 총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제가 기억하는 한 검찰총장 인사에 이렇게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모인 적은 아마 역사상 없지 않았을까 싶다”며 “그만큼 국민들 사이에 검찰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크고, 그만큼 또 우리 신임 윤석열 총장에 대한 기대가 더 높다는 그런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적 통제를 받으면서 국민들을 주인으로 받드는 그런 검찰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이게 셀프개혁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공수처 설치 또는 수사권 조정 등을 통해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윤 총장은) 권력의 눈치도 보지 않고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자세로 엄정하게 처리해서 국민들의 희망을 받으셨는데, 앞으로도 그런 자세를 계속해서 끝까지 지켜 달라”며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와대든 정부든 또는 집권 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정말 엄정한 그런 자세로 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문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정치·경제 권력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다짐했다. 같은 날 치러진 검찰총장 취임식에서 윤 총장은 “형사 법집행은 국민으로부터 받은 권력이고 가장 강력한 공권력”이라며 “오로지 헌법과 법에 따라 국민을 위해서만 쓰여야 하고, 사익이나 특정 세력을 위해 쓰여선 안 된다”고 했다.

무엇보다 “권력기관의 정치·선거 개입, 불법자금 수수, 시장교란 반칙행위, 우월적 지위 남용 등 정치·경제 분야의 공정한 경쟁질서를 무너뜨리는 범죄는 추호의 망설임도 없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자신의 임기 동안 정치권력에 의한 부패범죄는 물론이고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대기업에 대해서도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