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자업계는 지난 23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에 공동서한을 보냈다.
미국 전자업계는 지난 23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에 공동서한을 보냈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일본 정부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이후 글로벌 IT업계의 우려가 심화되는 분위기다. 최근 미국 전자업계는 한국과 일본에 공동서한을 보내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24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전자업계는 지난 23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에 공동서한을 보냈다. 

서한은 △국제컴퓨터공업협회(CompTIA)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정보기술산업협회(ITI) △전미제조업협회(NAM) △반도체산업협회(SIA)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등 6곳이 공동으로 보냈다. 해당 단체에는 퀄컴, 인텔 등이 회원으로 등록돼있다. 

이들은 서한을 통해 “일본의 특정 반도체 재료에 대한 대(對)한국 수출 규제 발표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및 광범위한 제조 산업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글로벌 ICT 산업은 서로 얽혀있다”며 “한국과 일본은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수출 규제와 같은 일방적인 변화는 공급망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규제가 장기화되면 궁극적으로 관련 산업에 포함된 기업뿐 아니라 노동자들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협회는 한국 의존도가 높은 미국 IT기업의 제품 생산 차질 등을 우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결정이 글로벌 IT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이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의 업계도 일본의 조치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일본은 3개 품목에 대한 수출통제를 원상회복하고, 한국을 수출통제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개정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