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이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노선 갈등'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25일, 김 전 대통령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열린 추도 행사도 평화당 지도부 일부만 참석하는 반쪽에 그쳤다. / 뉴시스
민주평화당이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노선 갈등'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25일, 김 전 대통령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열린 추도 행사도 평화당 지도부 일부만 참석하는 반쪽에 그쳤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반으로 갈라졌다. 평화당은 지난 25일, DJ 10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에서 추도 행사를 열었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당 지도부 일부만 참석하는 ‘반쪽짜리’에 그쳤다. 당 지도부 행보에 반발하는 반(反) 당권파의 경우 다음 달 1~2일 별도로 하의도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평화당이 DJ 서거 10주기(8월 10일)를 앞두고 반으로 갈라진 것은 노선 갈등 때문이다. 정동영 대표와 박주현 최고위원 등 당권파는 '진보개혁 연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유성엽 원내대표와 박지원 의원 등 반(反) 당권파는 ‘중도 개혁’을 표방하고 있다.

이들은 전날(25일) 정동영 대표 등 당권파가 DJ 서거 10주기를 맞아 하의도에서 ‘하의도 선언’을 한 데 대해 다퉜다. 정 대표는 ‘하의도 선언’에서 “호남개혁정치 부활로 대(大)개혁의 중심이 되겠다”면서 “더불어민주당 대체 정당으로 우뚝 서고, 정의당과 개혁 경쟁을 통해 진보개혁진영을 강화하겠다. 바른미래당, 정의당, 녹색당, 청년당, 시민사회단체와 개혁연대 또는 연합체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이에 반(反) 당권파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이하 대안정치) 측은 하의도 선언에 대해 ‘좌클릭’이라고 비판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정의당과 개혁 경쟁을 한다면 계속 좌클릭하겠다는 것일 텐데, 바른미래당, 정의당, 녹색당, 청년당 등 남의 당 이름에다 시민단체까지 넣어 잡탕밥 섞듯이 한꺼번에 거명하는 등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당 지도부는) 국민이 호응하지 않고 동료 의원들도 동의하지 않는 노선을 고집하다가 당이 더 어려워졌다”고 비판했다.

양측은 노선 투쟁 외에도 ‘공천권 문제’와 관련한 다툼도 이어가고 있다. 정동영 대표는 지난 22일, 대안정치에 대해 “(유성엽 원내대표 등이 대안정치를) 결성한 것은 해당 행위”라며 “당내에 합법적으로 구성된 ‘큰 변화 추진위원회’에 함께 참여해 정치 지형 변화를 앞두고 내부 결속과 당의 변화를 함께 추동하자"고 말했다.

이를 두고 대안정치 측 장정숙 대변인은 전날(25일) 논평을 내고 “(정 대표가) 징계 사유를 운운하는 것은 월권행위”라며 “당신(정 대표)이 판단할 일이 아니다. 대안 정치는 다른 날을 택해 하의도의 김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해 뜻을 새길 것”이라고 맞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