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임박한 것으로 보고 여름휴가를 취소, 이에 대한 대응 마련에 집중하기로 했다. /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임박한 것으로 보고 여름휴가를 취소, 이에 대한 대응 마련에 집중하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의 여름휴가는 내달 8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다. 지역관광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서원과 전남 목포 등을 방문하고 15일 복귀한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휴가를 전면 취소했다. “한일 관계가 민감한 시기임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게 총리실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낙연 총리는 한일 갈등에 책임감을 가졌다. 국내 대표적 지일파(知日派)로 꼽히는 만큼 그간 일본 문제를 챙겨왔던 것도 그였다. 때문에 이낙연 총리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 국가) 배제 조치가 임박한 것으로 관측하고 일본과의 물밑 접촉을 이어갈 방침이다. 

실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면 앞으로 한국 기업은 일본으로부터 품목별로 일일이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상 번거로움을 안게 된다. 경제적 타격은 물론 양국의 신뢰성이 바닥을 드러낸 것과 같다는 점에서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이낙연 총리는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고 주문해온 터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한일 갈등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 주변 정세가 심상치 않은 만큼 자리를 비울 수 없다고 판단한 것. 하지만 직원들의 예정된 휴가는 영향이 없도록 당부의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따라 29일 정례수석보좌관 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