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를 미루자고 제안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를 미루자고 제안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를 미루자고 제안했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추가 발사체를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청와대가 운영위 대신 NSC(국가안전보장회의)에 참석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운영위를 열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이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안보상황에 대해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나 원내대표는 운영위가 열리기 직전인 오전 9시경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발사체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사실상 이스칸다르급 탄도미사일로 예상된다. 신형 이스칸다르급 탄도미사일에 우리의 킬체인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는 사실상 대응역량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우리 안보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게다가 지난 25일에 이어서 또다시 이처럼 중대한 안보 도발을 해오는 것은 결코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오늘 예정된 운영위 회의는 금요일 또는 다음주로 연기할 것을 제안한다. 오늘 청와대는 미사일 도발에 대한 총력대응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NSC 상임위 개최로는 부족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전체회의를 개최해서 이 부분에 대한 우리 정부와 군의 단호한 대응의지를 밝히고 북한에 대해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내달라”며 “정의용 실장과 노영민 실장 등 청와대 주요 참모진도 비상대기하는 심정으로 오늘 국가안보 보장에 전념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운영위 연기 제안을 더불어민주당 측에도 통보했다고 밝혔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도 연기하자고 동의를 표시했다. 청와대 측에도 우리 의사를 전달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