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한 미사일 발사관련 국방,외통,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북한 미사일 발사관련 국방,외통,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6일 만인 31일 추가 발사체를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자유한국당이 총력 대응에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나서 이날로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를 연기하자고 제안했고, 당 차원에서는 예정에 없던 안보 관련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방·정보·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이 지난주에 이어서 오늘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미 북한이 올해 5월에 두 번, 지난주와 오늘에 이르기까지 4차례나 미사일 도발했다”며 “2019년 들어서 단 한 차례도 대통령이 참석한 NSC 회의가 열리지 않고 있다. 기존의 미사일 방어체계가 사실상 무력화됐다는 게 밝혀졌다. 이런 부분을 정비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이러한 미상리 도발은 작년 9.19 남북군사합의의 명백한 위반이다.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하고 명백한 유엔제재 위반이기 때문에 정부가 외교적으로 노력을 해달라”며 “미국 측에는 한미동맹의 기본정신에 비추어 동맹국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해주는 그런 외교가 필요하다. 지금의 안보위협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초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기 어렵다면 적어도 외교안보라인을 교체하는 모습을 통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그간 수차례의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해 경고 한 번 제대로 보내지 않고 눈치보기 급급하더니만 또 이렇게 미사일 도발이 일어났다. 그 미사일이 남한 쪽으로 향했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속수무책 아닌가 생각된다”라며 “남북군사합의를 빨리 폐기하고 우리도 전술핵이든 북한의 도발에 상응하는 강력한 대책을 세우고 한미일 공조를 하루빨리 복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확실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나 원내대표는 NSC 전체회의 개최를 촉구하며 ▲한미동맹 강화 및 한미일 공조 복원 ▲새로운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검토 ▲나토식 핵공유를 포함한 핵 억지력 강화 적극 검토 등이 논의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