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향한 야권의 비판에 ‘확전’을 우려하며 방어에 나선 모습이다. 양정철 원장은 민주연구원에서 ‘최근 한‧일 무역갈등이 내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가 배포된 데 대해 야권의 비판을 받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향한 야권의 비판에 ‘확전’을 우려하며 방어에 나선 모습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권의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비판’ 공세에 방패를 들었다. 논란이 불거진 지 불과 하루 만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1일,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최근 한‧일 무역갈등이 내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연구원이 당 소속 의원에게 배포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일 갈등에 대한 각 당의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많고,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의견이 많다.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볼 때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받는)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야권은 민주연구원이 배포한 보고서를 두고 일제히 비판했다. 특히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해임을 민주당에 요구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전날(31일) 논평에서 “지금이라도 양정철 원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원장직에서 물러나야 하며, 민주당도 그간의 행태를 사과한 뒤 더 이상의 선동을 중단하고 사태 수습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민주연구원 보고서 내용을 두고 “악재를 호재로 생각하는 민주당”이라고 비판한 뒤 “개헌과 참의원 선거를 위해 경제 보복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아베와 다르지 않다. 더 늦기 전에 ‘정치오염꾼’ 양정철 원장에 대한 해임과 대국민 사과로 반성을 보여라”고 요구했다. 김재두 평화당 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에서 “양정철 원장은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의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 ‘보고서 논란’ 확전 경계

민주당은 1일, 야권의 양정철 원장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가 전날(31일) 보고서 내용이 알려진 직후 비공개회의에서 양정철 원장에게 주의를 준 것으로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태도는 논란이 커질수록 민주당에 불리해질 것이라는 입장 때문으로 보인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이 대표는 보고서 논란과 관련해 양 원장에게 ‘주의’ 조치 이외에 다른 의견이 없다”면서 야권 요구를 일축한다는 뜻을 밝혔다. 사실상 보고서 논란이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는 발언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보고서 논란과 관련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 보고서는 그냥 사후적 해석을 한 것”이라며 “한일 갈등을 민주당이 조장하고 확산시킨 건 아니지 않냐”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야권의 양 원장 해임 요구에 대해 “(양 원장을 해임할) 그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이것을 우리가 적극적으로 외부에 발표한 보고서도 아니었고, 최고위원회의에 보고된 보고서도 아니었다”며 “내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관련) 각의 결정도 있고 해서 민감한 시점에 이 문제를 자꾸 정쟁화시킬 필요는 없다”고 일축했다.

전날(31일) 정청래 전 의원 역시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다른 당에서도 한일 무역갈등 때문에 ‘내년 총선이 어려워질 수도 있겠다’, ‘어쩔 수 있겠다’, 이런 분석은 다 했을 수도 있는데, 이것이 외부적으로 유출됐다는 것은 부적절한 것”이라면서도 “(야권에서 양 원장 해임을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게 과도한 것이고, 그렇게 보면 물러나야 할 각 정당 대표들도 많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