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한일 무역갈등이 내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보고서를 두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해임촉구안을 결의했다. / 뉴시스
민주평화당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한일 무역갈등이 내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보고서를 두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해임촉구안을 의결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보고서 논란’에 양정철 원장 해임을 거듭 요구했다. 평화당은 지난 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일 외교 갈등을 총선에 이용한 민주당의 공식 사과’와 함께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해임 촉구안을 의결했다. 

앞서 민주연구원은 당 소속 의원에게 배포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에서 ‘최근 한일 무역갈등이 내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내용으로 야권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은 민주연구원의 보고서 논란에 대해 양정철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에 대해 주의 조치를 내리는 것으로 사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평화당은 민주당의 사태 수습에 반발하며 당 차원에서 결의문과 양 원장의 해임 촉구안을 의결했다. 평화당은 소속 의원 14명이 전원 참여한 결의문에서 민주연구원 보고서 논란에 대해 “나라 경제와 국민 생업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한일 외교문제를 당리당략으로 접근하는 집권 여당의 한심한 모습에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평화당은 또 청와대와 여당의 최근 행보를 겨냥한 비판도 이어갔다. 결의문에서 이들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이순신 장군’ 발언,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죽창가’ 여론전, 여당 싱크탱크의 ‘총선 긍정적 영향’ 보고서 등 일련의 행동에서 총선을 향한 위험한 정치 계산이 보인다”며 “(한국의) 경제 위기 극복과 민생 대책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총선 유불리나 따지는 것은 국민과 국익에 반하는 어리석은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본에 당당한 외교적 대응과 순수하고 열정적으로 극일 운동을 펼치는 국민 뜻을 왜곡시키지 않기 위해, ‘총선용 일풍’ 우려를 씻기 위해 집권 여당은 분명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면서 보고서 논란에 대한 민주당의 공식 사과와 양정철 원장 해임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