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타워크레인노조가 2차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전국 건설현장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양대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2차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전국 건설현장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과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은 지난달 25일 2차 전국 파업을 결의하고, 이달 중순께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건설노조는 지역별 총회를 거쳐 결의를 모을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양대노총 타워크레인 노조는 지난 6월 ’소형 타워크레인 폐지‘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당시 경찰 추산 전국 타워크레인 1,611대가 고공농성 등을 진행했다.

이후 국토부가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노조가 이를 수용하면서 파업은 이틀만에 종료됐다. 하지만 국토부가 지난달 25일 ‘제85회 국정현안안전점검조정회의’를 거쳐 ‘타워크레인 안전사고 방지 및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하자 노조가 이에 반발해 잡음이 일기 시작했다.

당시 국토부는 소형 타워크레인 규격기준을 기존 3t 미만의 인양무게로만 구분하던 것에서 지브(jib·크레인 T자 모양에서 가로로 뻗어있는 수평 구조물) 길이와 모멘트(지브길이별 최대 인양 하중)까지 포함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지브 길이는 타워형 최대 50m, 러핑형 최대 40m, 모멘트 최대 733kN·m를 예시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지브 길이 30m, 모멘트 300~400kN·m, 높이 25m를 요구하며 반발했다. 또한 국토부가 제시한 기준은 기존 6t 규모의 대형크레인을 불법·편법 개조한 값을 포함한 것으로 여전히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노조와 제작사 등이 이미 협의체를 통해 지브 길이와 모멘트 등 규격기준을 제시했지만, 국토부는 자신들의 안을 설득하려만 하고 있다”며 “국토부 안은 대형크레인을 불법·편법 개조하는 수준이어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타워크레인노조의 2차 총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일부 건설현장의 공사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에는 파업이 장기화되지 않았고, 건설사들이 다른 공정으로 돌려 공사를 진행하며 피해가 크지 않았지만, 이번 파업에는 설치·해체 노동자들도 참여할 것으로 전해져 피해 규모가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