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은 전약협 회장을 맡으며 정치에 눈을 떴고,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꿈을 키웠다고 말한다. /시사위크
김승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은 전약협 회장을 맡으며 정치에 눈을 떴고,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꿈을 키웠다고 말한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1대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부산이 될 전망이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민주당 간판으로는 한 석을 얻기도 어려운 보수우위의 지역이었지만,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간판으로 6명의 국회의원이 당선되는 등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계기로 크게 출렁였고, 지난 7회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 바람을 타고 부산시장과 다수의 자치단체장을 석권했다.

하지만 21대 총선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부산지역 경기가 좋지 않고, 30%에 가까운 보수진영 ‘고정표’가 건재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각종 SOC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조치를 취하는 등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지만, 낙관하긴 어렵다. 부산을 위한 민주당의 확실한 비전과 함께 시민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인물을 내세우는 게 승리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어려운 부산 선거판에 도전장을 낸 젊은 정치인이 있다. 김승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다. 영남대학교 약대 재학 중 전국 약학대학 학생회 협의회 11기 의장을 역임하며 처음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경선 당시 부산지역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국민중심의 정치’에 눈을 떴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에는 부산지역에서 담쟁이 포럼 본부장을 맡기도 했다.

특히 전공인 ‘의료’ 분야에 있어 철학이 분명했다. ‘문재인 케어’를 통한 의료복지 확대의 필요성과 함께 실질적 복지를 위한 ‘의료 분권’을 말했다. 정치·경제·사회에 더해 의료까지 서울 집중화가 이뤄져 지방은 의료인력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당연히 의료서비스의 질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김승주 부의장의 판단이다. 지난 2018년에는 복지부장관 정책자문관으로 활동해 문재인 케어 정책에 앞장섰었다.

큰 틀에서의 의료정책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도 많다. 2007년 부산 진구에서 약국을 개업한 뒤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부산진구 약사회 회장 등을 맡았으며 저소득층 교복비 지원, 장애인·노인 복지관 약품 기부 등 지역사회 공헌에 앞장서왔다. ‘민주당의 뿌리가 얕은 부산에서 흔치 않은 지역밀착형 자원’이라는 게 지역 정치인의 소개였다. 그의 말을 들어보자.

- 직업이 약사다. 어쩌면 편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을 환경 같은데 굳이 정치를 하려는 이유가 있다면.

“내 삶의 가장 큰 변곡점이 2000년 전약협 회장을 맡은 것이다. 의약분업 문제로 논란이 한창이던 때다. 의약분업은 소비자의 알권리가 기본 바탕이 돼야한다는 게 핵심 취지다. 그런데 의약분업 시행 마지막에 가서는 직능 간 이해관계를 정리하는 식으로 마무리 됐다. 국민이 중심이 돼야 하는 사안인데 국민은 없었다. 국민이 중심돼는 나라를 만들고 싶어서 정치를 생각하게 됐다. 

그 와중에 2002년 당시 국민참여경선인단을 꾸리는 과정에서 ‘노무현’을 잠깐 만났다. 동네 아저씨 같은 정치인이었다. 사회 경험이 전혀 없는 햇병아리 같은 대학생을 상대로 간담회를 가졌다. 당초 5분이었던 간담회는 30여 분간 진행됐다. 얘기를 다 듣더니 “‘약대 6년제’, 제가 하겠습니다”고 말한 노무현의 모습을 잊을 수 없다. 이후 대통령이 된 그는 약속을 지켰다. 친구 같은, 이웃 같은 정치인이 되고 싶은 마음이 꿈틀됐던 순간이었다.”

- 전공과 관련이 있는 만큼, 의료 문제부터 묻고 싶다. 현재 한국 의료의 문제가 무엇인가.

“의료 인력들이 대부분 수도권으로 집중되니 지방에는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게 문제다. 인력도 풍부하고 환자도 많은 수도권 의료기관은 좋은 평가를 받는데도 용이하다. 의료인들도 근무환경이 좋고 복지 혜택이 많은 수도권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 부산만 하더라도 간호사가 없어 모시러 다닌다고 할 정도다. 부산이 이럴진대 다른 지방은 어떻겠나. 이는 전체적인 의료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기준을 마련해 일부 의료 기관에 대해 공공의료기관과 같은 재원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의료기관이 일정한 수준 이상의 의료 서비스 질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법과 제도를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의료는 공공성이 기본 바탕이라는 전제 하에서 가능한 정책이다.”

- 경영상의 이유로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이 폐원됐다.

김승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시사위크
김승주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시사위크

“의료를 시장경제 시각으로 봤기 때문에 그런 결정이 가능했다고 본다. 병원을 적자냐 흑자냐의 기준으로 보면 안 된다. 작년에 부산의료원 경영책임자를 뽑는데 면접위원으로 들어간 적이 있다. 지원자 대부분이 비급여 확대, 환자유인과 같은 흑자병원 전환 방안에 대해 말하더라. 하지만 공공의료기관은 흑자가 중요한 게 아니다. 민간에서 하기 어렵고 힘든 부분을 맡아야할 역할이 있다. 비급여를 늘릴 거라면 공공의료기관이 왜 필요한가. 시민들에게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차별화를 느끼게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비판을 받는 거다.

진주의료원도 마찬가지다. 적자냐 흑자냐의 방향 보다 왜 진주의료원이라는 공공기관이 필요했느냐. 그 역할을 제대로 했느냐. 못했다면 존재 필요성을 어떻게 만들어나가야 하나. 이런 관점이 없었기 때문에 폐원이라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공공의료기관을 보는 관점이 달라져야 한다.”

-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고 들었다.

“중학교 때 학교폭력으로 몸이 아파 1년을 쉰 적이 있다. 다시 학교에 돌아가 경찰대학을 가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10대에 저와 같은 경험을 갖는 아이들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뿐이었다. 그런데 당시 사관학교는 3수까지, 경찰대학교는 재수까지만 응시가 가능했다. 제가 고3 때 이미 나이로는 재수여서 첫 해 떨어지고 다시 도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한 관심은 지금도 식지 않았다. 저도 아이를 낳고 키우고 있지만, ‘아이 키우고 싶은 곳’이 모든 연령대가 다 잘 살 수 있는 좋은 도시의 모든 특징을 한 번에 설명하는 것 아니겠나. 대학원 졸업 후 부산진구에 둥지를 틀고 많은 액수는 아니었지만 계속 해왔던 것이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교복과 영양제를 지급하는 것이었다. 한 소년소녀가장이 비뚤한 글씨로 꾹 눌러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가 참 기억에 남는다.”

- 말이 나왔으니 지역 이야기를 해보자. 출마하려는 진구 을은 어떤 곳인가.

“상당히 고령화 돼 있고 젊은이들이 떠나는 도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기 좋은 도시로서 발전의 잠재성이 아주 큰 도시다. 특히 진구는 부산 정중앙 표지석이 있는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동구·서구·남구·북구·사상구·연제구 6개 구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인접한 기초단체들과 연계한다면 부산 전체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도 있는 지역이다.

부산이 발전하기 위해 서울이나 타 지역의 것을 부산으로 가져오는 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화예술과 관광, 물류와 같은 새로운 산업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부산에 크루즈선이 들어오지만 부산에 머물지 않고 다른 곳으로 가는 관광객이 태반이다. 부산 진구가 중심이 돼서 관광지로 지역을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일례로 진구·남구와 인접한 동천이라는 곳이 있는데 오염과 악취로 인해 지역문제화 되고 있다. 중국이나 일본의 사례를 보면, 이 정도 하천이면 유람선을 띄울 정도로 개발을 한다. 이순신의 부산포가 동천이라는 얘기도 있다. 역사적 고증과 검증이 필요하지만 오염된 하천도 정화하고 지역을 개발할 수 있는 이런 콘텐츠들이 많다.”

김승주 부의장은 국민중심의 정치를 위해서는 민주당이 답이라고 강조한다. /시사위크
김승주 부의장은 국민중심의 정치를 위해서는 민주당이 답이라고 강조한다. /시사위크

- 현실정치 측면에서 정치신인이 넘어야할 벽이 많다.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어떤 후보들보다 제가 본선 경쟁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지역에 살면서 유권자들과 가장 많이 활동하고 접해왔으며 지역 봉사활동을 많이 했다고 믿는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부산진구에 바로 둥지를 틀었다. 사회생활도 가정도 시작한 지역이다. 이 동네서 희로애락이 많다. 한 다리만 건너면 다 친구고 형‧동생이다. 민심을 쉽게 알 수 있다. 당장 어제 오늘 정치를 하겠다고 나선 게 아니고, 지역밀착형 인사라는 점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여타 정치인들처럼 의식적으로 소통할 필요가 없다.

촛불민심으로 치러진 대선에서 민주당은 부산진구에서 득표율 40%대를 넘지 못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30%대를 얻었다. 이는 곧 우리 편만 모아서는 안 되고. 승리를 위해서는 확장성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상대편을 우리 편으로 만들 수 있는 확장성 있어야 하는데 그런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미래가 있는 도시가 진구의 지향점이라고 했을 때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본다. 후퇴는 없다. 상대당 후보보다 젊고 준비된 후보다. 현직 의원을 포함한 지역구 내 정치인 통틀어서 지역 현안을 두고 토론하면 전혀 밀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

- 오랜 지역밀착형 인사라면 한국당을 선택하는 게 더 유리했을 것 같은데.

“한국당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온 적도 있다. 지역을 감안하면 한국당이 유리하다고도 볼 수 있다. 솔직히 식당에서 민주당이라고 해서 시비가 붙었던 게 불과 몇 년 전이다. 하지만 국민중심의 정치를 생각한다면 민주당이 답이다. 한 번 선택을 했고 지향점이 일치한다면 비록 개인적이고 사소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민주당의 장점은 (진보뿐만 아니라) ‘보편적 국민’을 국정의 중심에 놓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민주당은 국민이 잘 살고 소비력을 갖추면 대기업이 성공하고 다시 재투자하는 선순환과 소득주도성장을 이야기한다. 반대로 한국당은 기업이 잘 되면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이익이 가는 낙수효과를 주장한다. 어쩌면 기준점이 다를 뿐 같은 이야기일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을 먼저 이야기 하는 민주당에서 일을 하고 싶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신인 정치인으로서 제가 선거에 나가서 당선되고 또 어떤 자리를 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것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본다. 주위에 같은 뜻을 가진 분들과 함께 갈 수 있어야 진구를 바꾸고 부산을 바꾸고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과거 대한민국은 먹고 사는 게 우선이었다. 심지어 인권과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것까지 국민들이 감수했던 시기도 있었다. 그 다음에는 인권과 민주주의 가치를 최우선에 놓는 민주화의 과정이 있었다. 지금도 지켜야할 가치지만 이 시대가 앞으로 바라봐야할 지향점은 아니다. 이 시대에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면 평화통일을 고민하고, 국민중심의 나라를 이룩하며 외세에 흔들림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가치에 공감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정치를 부산 진구을에서 시작하고 싶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