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대응 차원에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주문했다. 사진은 7일, 서울 중구 서울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해찬(앞줄 왼쪽 네번째부터) 대표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 대응 차원에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주문했다. 사진은 7일, 서울 중구 서울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해찬(앞줄 왼쪽 네번째부터) 대표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 관광 활성화’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또 미‧중 무역 갈등 등 대외 여건 악화로 한국 경제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내수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민주당은 7일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관광 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매우 높고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활동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경제 활성화)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중요한 분야”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외 관광을 많이 나가기도 하지만, 국내 관광을 활발히 일으켜 외국인들이 많이 오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관광 활성화 대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미‧중 (무역) 갈등이 심해저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고, 일본이 반도체 소재를 중심으로 우리를 공격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상황이) 어렵다. 그 어려움에도 제대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리적으로 우리가 동북아시아 끝에 있기 때문에 비행기가 아니고서 접근할 수 없어 외국인들이 관광 오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가 장점을 잘 살려서 외국인이 많이 올 수 있도록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저도 외국을 다녀보지만, 우리만큼 치안이 잘 돼 있어 여행객들이 마음 놓고 여행할 수 있는 나라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홍보해 많은 분이 오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사드 배치 문제로 수년간 한국 관광업계가 굉장히 어려움을 겪는데다 일본과 갈등이 빚어지면서 관광 산업이 더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사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공간을 소개하고 방문객들의 편의를 지원하는데 전력을 다해줬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히 국내 관광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바가지 요금‧부실한 안전 관리‧불편한 서비스’ 등을 지적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해줬으면 좋겠다. 단순히 한국 관광 산업과 지역 경제를 위한 길일뿐만 아니라 국가‧사회가 행복해지고 풍요로워지는 계기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