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발탁됐다./뉴시스<br>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발탁됐다./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차기 금융위원장으로 발탁됐다. 

청와대는 9일 금융위원장 포함해 장관급 인사 8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금융위원장 후보로는 가장 유력하게 점쳐지던 은성수 행장이 지명됐다. 

청와대는 임명 배경에 대해 “은성수 후보자는 현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으로서 기획재정부에서 경제금융 분야 중요 직위를 담당해온 전문 관료 출신”이라며 “탁월한 정책 기획력과 강한 추진력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 산업 구조조정 등 굵직한 정책현안을 해결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국내 금융시장과 산업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금융혁신 가속화, 금융산업 선진화, 투명하고 공정한 금융질서 확립 등 당면현안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1961년생인 은 후보자는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그는 재정경제부 국제기구과장·금융협력과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국제금융국장·국제경제관리관을 거치며 국제·금융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이후 세계은행 상임이사, 한국투자공사 사장 등을 거쳐 2017년 9월 수출입은행장으로 선임됐다. 본의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갈등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은 후보자는 시장 안정화를 이끌 적임자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