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외출 영남대 교수가 업무상 배임·사기 혐의 등으로 같은 학교 교수회 측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 뉴시스
최외출 영남대 교수가 업무상 배임·사기 혐의 등으로 같은 학교 교수회 측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최외출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1989년 영남대 조교수가 된 이후 박정희리더십연구원장직을 맡아오며 새마을운동 관련 사업을 도맡아왔다.

특히 2012년 대선 당시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캠프에서 기획조정특보를 지냈다. 일각에선 ‘그림자 실세’로 불렀다. 영남학원 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그가 최근 고발을 당했다.

고소인은 영남대 교수회다. 여기에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6곳도 동참했다. 이들은 최외출 교수가 대학경비로 운영되는 영남대 서울사무소를 사적 용도로 사용하고, 포럼 행사를 내세워 경북도와 대구시로부터 재정보조금을 중복으로 지원받는 등 업무상 배임과 사기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외출 교수가 대학에서 대외협력본부장을 지낼 때다. 그는 2009년 5월부터 2013년 5월까지 서울 중구 서소문동 인근 한 빌딩 내 사무실을 얻어 4년간 총 1억2,000만원의 임차료를 학교 경비로 지급했다. 이후 2017년 4월까지는 서울 종로구의 한 오피스텔에 4년간 임차료 및 관리비 등으로 총 1억6,000만원을 지급했다.

이에 대해 교수회 측은 최외출 교수가 영남대 서울사무소를 임차할 초기와 달리 2012년부터 대외협력본부장 및 대외협력부총장을 맡지 않았다는 점, 2012년 9월부터 이듬해 8월까지 연구년이라 사무소를 이용할 수 있는 직위와 권한이 없었다는 점, 연구년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우며 사무소를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점을 꼬집었다.

최외출 교수가 대표직을 맡고 있는 글로벌새마을포럼도 주목할만 하다. 2015년 9월 경북 경주의 한 호텔에서 행사를 열면서 총 예산 3억5,000만원 중 일부를 자체부담 조건으로 경북도에서 1억5,000만원을 지원받은데 이어 대구시에도 2억원을 지원받았다. 두 지자체에 약속한 것과 달리 자체 부담금 전혀 없이 보조금으로만 행사를 진행한 셈. 교수회 측은 “이중으로 보조금 교부를 신청함으로써 해당 지자체를 기망하고 재정을 빼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수회 측은 “최외출 교수가 주도한 ‘새마을-박정희’ 사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비호 아래 막대한 사업비를 지원 받았다”면서 글로벌새마을포럼의 경우 4~5년간 수백억원의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후원의 내역과 구체적인 쓰임새에 대해서는 어떤 통제나 감사를 받은 적이 없다”는 게 교수회 측의 비판이다. 해당 의혹과 관련, 최외출 교수 측은 명예훼손을 주장하며 법적 대응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