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기관에서 중국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할 전망이다. /뉴시스·AP
미국 정부기관에서 중국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할 전망이다. /뉴시스·AP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미국 정부기관에서 중국 통신장비를 사용하지 못할 전망이다.

7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미국 행정부는 자국 정부기관에서 중국 기업의 통신장비를 구매,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예정이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정부기관이 화웨이와 사업 협약을 맺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통과된 국방수권법(NDAA)에 따른 조치다. 화웨이와 ZTE 등이 타깃이다. 앞서 지난해 8월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은 2019년도 국방수권법(NDAA)에 서명한 바 있다. 이들 기업이 미국에서 스파이 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다. 

미국 정부 및 관계 부처, 기관 등은 향후 2년간 화웨이와 ZTE가 제조한 통신장비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없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이들 제조사에 정부 대출이나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도 금지한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중국산 장비를 철거하면 추가 지원금 등을 제공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관련 조치의 시행 시기는 오는 2020년 8월부터다. 자코브 우드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대변인은 “화웨이 장비를 포함한 중국 통신 장비, 감시 장비 등을 금지한 의회의 결정을 철저히 준수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