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꾸리고 당력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정수석 시절부터 조 후보자에 대해 날을 세워왔던 한국당은 이번 인사청문회에 앞서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 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자녀 부정 장학금 의혹, 사모펀드 투자 논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이력 논란 등을 집중 제기하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빨리 지명 철회해야 할 것이고, 조 후보자는 빨리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민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 불법 사모펀드, 채권 조작, 차명 부동산 재산 등 듣기만 해도 막장 드라마를 연상케 하는 모든 의혹이 놀랍게도 법무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라며 “문 대통령이 알고도 법무장관으로 지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대국민 조롱이고 만약 대통령도 모르셨다면 대한민국 인사검증 시스템이 조 후보자 한 명에 의해 무력화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괘씸하고도 위험한 의혹의 정점에 법무장관 후보자가 서있다는 것 자체가 황당하고 서글프다. 당연히 즉각 사퇴해야 된다고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 문 대통령께선 즉각 지명 철회해야 한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 받으러 검찰청으로 가야 될 것 같다”고 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위법·위선·위험하다는 3대 불가 사유를 내세우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 불법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 자리를 돈벌이 수단으로 쓴 것이라는, 매우 합리적인 의심을 말씀드린다”며 ‘위법한 후보’라고 주장했다. 또 ‘위선적 후보’에 대해서는 “착한 척, 정의로운 척, 깨끗한 척 다했는데 전부 다 하나하나씩 본인이 다 앞장서서 했다는 것이 나왔다”고 했고 마지막으로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블랙리스트, 민간인 사찰, 공무원 휴대폰 무차별 사찰은 물론이고 지금 사노맹까지 정말 위험한 후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